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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이강백의 ‘작품(oeuvre)성’ 연구
A Study of Lee Kangbaek"s "Work(oeuvre)"

한국극예술연구 = The Journal of Korean drama and theatre, v.32, 2010년, pp.449 - 475  

이은하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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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이강백의 문학사상을 추출하고, 이것과 그의 알레고리 기법의 상관성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그래서 먼저 이강백의 희곡에 대한 인식, 연극에 대한 관점을 롤랑 바르트의 ‘작품(oeuvre)’과 ‘텍스트(texte)" 개념을 통해 추출하였다.. 바르트의 ‘작품(oeuvre)’이란 ‘텍스트(texte)와 달리 단일하고 안정된 의미를 드러내는 기호체계로 미학적인 자율적 세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 저자‘, ’작가‘가 있다. 작가의 의도를 중시하고 작품을 자족적인 것으로 인식한다는 점에서 그의 문학관을작품(oeuvre)성이라 규정할 수 있다.

작가의 세계관의 일부로서 문학관은 기법으로 드러나기 마련인데, 이강백의 문학관이 기법으로 구현되는 것이 알레고리이다. 알레고리는 원관념과 보조관념이 일대일로 대응되는 수사법으로 그 관계 속에서만 작품의 의미화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작가가 의도한 바를 분명히 드러낼 수 있는 이 점이 있다. 또 작가의 의미를 보편적인 진리치와 동일시할 수 있기 때문에 알레고리의 방식은 이강백의 작품(oeuvre)성에 부합하는 기법이라 할 수 있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피기 위해 〈느낌, 극락같은〉을 살펴보았다. 이 작품의 주제는 분열된 예술관의 화해와 통합인데, 현상적인 이야기에서 드러나는 예술관의 통합은 내용․관념 중심의 예술관에 기울어져 있다. 이것은 알레고리의 구조가 맺는 방식이 자의적이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이런 이유로 이강백은 배후구조와 표층구조의 거리를 좁히기 위해 보편적 관념을 직접적으로 드러내는 방식을 취한다.

이강백의 작품에서 생경하게 드러나는 현상적인 것의 관념화는 이렇듯 알레고리가 갖는 모순을 해결하려는 노력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이강백의 실제 작품에서 알레고리의 모습은 그의 작품(oeuvre)성과 알레고리라는 문학 형식이 만나는 다양한 현실태의 모습을 보여준다고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thesis is intended to discuss the interrelationship between literary works of Lee Kangbaek and his alregory technique. Lee Kangbaek was respected figure in the Korean theater who showed various literary value since 1970s by being christened as a "writer of allegory". He had established a str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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