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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道德敎育硏究= (The)Journal of moral education, v.22 no.2, 2011년, pp.31 - 51
장성모
성리학의 심성론은 그 자체가 도덕교육 이론이며 동시에 도덕교육의 실천이다. 메타프락시스로서의 교육이론은 성리학의 심성론이 ‘정의’하는 도덕교육의 이론과 실천의 의미를 일반적인 수준에서 개념화한 것이다. 주희의 심통성정설은 경전공부 안에서 벌어지는 심성함양을 이론적으로 설명하는 것이며, 그 이론적 설명은 그것이 설명의 대상으로 삼고 있는 심성함양을 실천하는, ‘실천의 실천’이다. 주희의 심통성정설은 유학의 심법전수의 전통을 회복시키고 있다는 점에서 ‘사고방식의 근본적 전환’을 구현하고 있다. 주희가 촉발시킨 ‘근본적 사고방식의 전환’은 조선성리학의 심성론적 전개의 방향을 예고하고 있다. 조선 성리학의 사단칠정 논변은 경전공부 과정에 실재의 자발적 운동이 개입될 수 있는가의 여부에 관한 논의에 해당한다. 정약용의 심성론은 성리학의 심성론이 곧 도덕교육의 이론이요 실천일 뿐 아니라 관념론적 범신론의 한계를 넘어서는 교육이론과 그 의미가 온전히 구현된 교육 실천으로 발돋움할 가능성을 열어준다.
The neo-Confucian theory of human mind-nature(心性論) in itself can be construed as the theory and praxis of moral education. It "defines" the meaning of the theory and praxis of moral education, and that makes us to conceive the educational theory as a metapraxis. Chu Hsi"s doctrine of "mind command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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