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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길과 향가에 대한 고고민속학시론
Study on the Road and HyangGa - Archeological Folklore about play and travel -

比較民俗學 = Asian Comparative Folklore, v.43, 2010년, pp.71 - 102  

이창식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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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찍이 혜초는 길을 따라 구도의 여행을 하였다. 그는 길을 따라 유행(遊行)하였다. 신라인과 향가인들도 수행삼아 여행을 하였다. 길은 문화의 다양한 통로이다. 실크로드에서 솔트로드까지 문화의 이동과 정착이 이루어진 과정이다. 고대로부터 지금 여기에 이르기까지 문화변동과 문화접촉이 길을 통해 전개되었다. 문화권역 구분 역시 길을 통해 이루어졌다. 길의 영역으로 인해 종족과 지역, 종교의 경계에 따라 독창적인 문화유산을 창출하였다.

이 글은 고대시가유산과 관련하여 길에 대한 고고민속학적인 이해의 한 시도다. 그 사례로 화랑(花郞) 각자와 향가(鄕歌)에 주목하였다. 향가는 왜 독창적인가. 화랑에 대한 향가를 기록한 것에는 화랑의 유행(遊行)의 흔적이 많은가. 화랑의 기록에는 유독 행(行)과 관련된 것이 많다. 향가의 형성과 사용에는 길을 간다는 행(行)의 의미와 또다른 이면에는 유(遊)의 의미가 있다. 향가 장르는 고유시가의 자생성도 내재해 있지만, 외래적인 요소도 많다. 고유적인 문화인자도 고대일수록 제의와 신화의 국면과 맞물려 있고 비교의 교류적 요소도 있다. 고증의 작업과 팩션(faction)의 장르적 인식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백두대간 중심부 깊은 동굴에서 화랑집단은 제사와 수련을 하였다. 그들은 그런 곳에서 왜 행하였을까. 상열가악하고 활인(活人)하기 위해 약초차를 마시고 하늘에 기도하고 지맥의 기운을 받았던 것이다. 수도와 교감적 가치 추구의 정진의 흔적이 있다. 향가를 짓고 노래하고 놀았던 것이다. 유행의 독특한 일면이다. 향가〈모죽지랑가〉를 비롯하여 〈혜성가〉, <찬기파랑가〉 등에 화랑의 유행 흔적이 보인다. 원효의 〈무애가〉깨달음처럼 화랑의 향가에는 열린 유행의 가치가 있다.

신라 향가가 15편-〈화랑세기>1편 포함-임에도 불구하고 향가학이 가능할 정도로 많은 연구 성과물 나왔다. 향가의 생성과정과 가치를 좀 더 폭넓게 탐색하기 위해 길을 전제로 고고민속학의 문제의식이 필요하다고 본다. 그 고유가치를 널리 공감하기 위한 방안으로 문화권역별 비교와 대비 연구도 요구된다. 아울러 향가의 주도집단인 화랑의 유행에 대해 팩션의 이해는 영상서사의 창작원천을 제공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향가, 화랑의 신화적 스토리텔링이 풍부해지리라 예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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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article was attempted to examine the meaning of Road. The Road is a passage of cultures. It is a process which migrations and settlements of cultures has been achieved from the Silk Road to the Salt Road. From ancient times to the present, the cultural fluctuations and the cultural contacts h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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