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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능력에 미치는 입시미술 효과 분석 및 입시미술에 대한 논의
An Analysis on the Effect of Art Entrance Exams on Design Ability and Discussion for Art Entrance Exams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23 no.7 = no.93, 2010년, pp.4 - 29  

연명흠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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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연구의 목적은 입시미술이 디자인 전공능력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고찰하며, 바람직한 입시미술의 방향을 논의하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해 디자인대학 학생의 실기시험점수, 수능점수, 디자인전공과목의 학점평균 등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실기시험점수 및 수능점수는 대학입학 후의 학점과 아무런 상관관계도 없었으며, 성적추세를 입학전형별로 분석한 결과, 실기 전형은 고학년이 되면서 학점이 하락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를 바탕으로 입시미술교육은디자인능력 향상에 효과적이지 않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어서 인터넷 조사, 학생 FGI, 입시미술강사 FGI 등을 통해 입시미술의 문제점과 현황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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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case study analyzes the effect of art entrance exams on design ability, considers the results of analysis, and discusses what a desirable art entrance exams is. The score of art entrance exams, SAT scores, design class grades are analyzed. As a results, there is neither correlation between th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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