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시이미지와 도시 관광의 인식에 관한 연구
A Study of the Perception on Urban Image and Urban Tourism 원문보기

관광연구 =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v.25 no.5, 2010년, pp.231 - 248  

박정아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도시이미지 속성을 연구하여 도시 관광의 만족에 영향을 주는 이미지 차원을 통해 도시 관광의 전략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또한 도시민과 방문자들의 인식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도시정책과 도시 관광 분야의 정책수립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조사방법을 훈련받은 조사요원들에 의하여 이루어졌으며, 조사기간 동안 유효한 표본 311부를 회수하여 불성실한 설문지를 제외한 283부의 설문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분석 방법으로는 도시이미지의 차원이 어떻게 구성되는지를 알아본 MDS 분석과 해당 도시민과 방문자들 간의 도시이미지 평가차이를 알아본 독립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도시이미지 요인은 역동성-현대적 요인과 쾌적성-시각적 요인의 2개 요인으로 추출되었으며, 역동성-현대적 요인과 쾌적성-시각적 요인 모두 도시 관광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시의 이미지요인은 도시민과 방문자 사이에 인식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역동성-현대적 요인의 경우 모든 항목에서 도시민의 경우보다 방문자의 경우가 더 높게 평가되었다. 쾌적성-시각적 요인의 경우 ‘거북한-편안한’ 항목을 제외한 모든 항목에서 도시민의 경우보다 방문자의 경우가 더 높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components of urban image were identified,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image were identified and the degree of urban tourism satisfaction were analyzed, and the difference between visitors" and citizens" perceptions of he image were identified. Self-reported data from 283 respon...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