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12 no.1, 2011년, pp.329 - 349
곽정란 , 서영란 , 이정옥
본 연구의 목적은 농아동을 둔 농부모의 언어선택을 둘러싼 양육경험에 대해 살펴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농아동을 둔 농부모 5명에 대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에 참여한 농부모들은 자신의 자녀가 청각장애라는 것을 알았을 때 충격을 받았으며, 이와 같은 심리적인 충격은 자녀가 수화를 사용하게 되면서 점차 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구에 참여한 농부모들 대부분은 인공와우 수술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었으며, 자신의 농자녀들이 농인으로 성장하기를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농부모들은 자녀 양육을 할 때 수화를 사용하고 있었으며, 이를 통해 농아동들은 자연스럽게 수화를 습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자녀의 정서적 안정과 언어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연구에 참여한 농부모들은 수화로 동화책을 읽어주면서 자녀의 문해지도를 하고 있었으며, 자녀가 잘 모르는 내용은 농식 수화를 사용하여 쉽게 설명해 주어 이해를 돕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연구에 참여한 농부모들 모두는 자신의 자녀를 농학교에 보내기를 희망하고 있었으며, 농학교 교사의 수화사용능력에 대한 우려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deaf parents’ language choice in experiences of rearing their deaf children. A literature review was conducted, and an in-depth interview with five deaf parents who have deaf children. The conclusion of this study is as follows: First, the deaf parents who...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