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창의, 인성, 봉사 그리고 창의적 체험활동
Creative Processes, Creative Person, Service Learning and Hands-on Experiencing

사고개발 = Korean journal of thinking development, v.6 no.2, 2010년, pp.1 - 24  

김영채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먼저 창의력 관련의 이슈와 다양성에 대한 접근을 살펴 본 다음 창의력 교육의 대상인 과정(過程)과 인성의 구체적인 내용을 분석해 보았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 기능/전략 및 창의적 성격과 태도를 어떻게 교수-학습 할 수 있는지도 같이 논구해 보았다. 특히 창의력 교육과 교과 수업과의 통합적 접근의 가능성과 이의 실천 방법을 강조하여 탐색해 보았다. 그런 다음, 봉사활동과 창의적 체험활동의 성격과 내용을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나아가 이들을 어떻게 개념화 할 수 있는 지를 고찰 해 보았다. 봉사ㆍ체험활동은 직접적이고 목적적인 학습 경험이며, 그러므로 이들 활동은 학습자가 현실 실제와 상호작용하는 실체험적인 것이고 자기 주도적인 것이며, 일반 교과 수업과 창의력 교육의 통합에서와 마찬가지로 내용 목표와 사고기능 목표를 함께 가져야 하며, 그리고 계획과 수행은 전략적이고 반성적이어야 한다고 개념화해야 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봉사ㆍ체험활동을 위한 실천적 전략을 세 개의 단계로 모색해 보았다. 여기에는 준비 단계: 활동에 대한 이해 팀 구성, 계획 단계: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의 적용을 통하여 문제발견에서 행위계획 세우기, 그리고 계획의 실천/수정, 완성 및 발표 단계 등이 포함되어 있다. 창의력 교육은 봉사활동,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하여 교실, 학교 그리고 교사를 넘어 더욱 심화되고 확대될 수 있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sed on the initial discussion on how to approach the various issues and diversity concerns relating to the creativity education/development, this paper firstly examined the specific contents and teaching methods of the creative processes (process skills and strategies) and the creative person whic...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