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자녀의 숲체험 활동에 따른 학부모의 인식이 교육적 효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밝히는데 목적을 갖고 실증 분석하였는데 그 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숲체험 운영활동에 관한 부모의 인식에 따른 교육효과의 차이에 있어 숲체험 교육에 참여한 기간에 따라 교육효과는 유의한 결과를 나타냈고, 숲체험을 지원하는 교사의 수가 적절하다고 생각하는지 부모의 인식에 따른 교육효과도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현어린이집이 미세먼지가 많은 날과 날씨가 안좋은 날을 제외하고 매일 숲체험에 참여에대해 적당하다고 생각하는지에 따라 교육효과는 유의하게 나타났고, 숲체험 장소에 따라 교육효과의 차이도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하루동안 숲체험 활동하는 시간에 따른 교육효과도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숲체험 활동에 관한 부모의 인식에 따른 소통의 차이에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나타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유아의 숲체험 활동 전반에 대한 부모의 인식에 따라서 교육효과와 소통에 차이가 있음을 의미하며, 이는 실외야외활동에 따른 인솔 교사의 수와 미세먼지에 따른 날씨와의 연관성 및 숲체험 장소와 교육소요시간 등에서 교육적 효과에 따른 인식의 차이가 다름은 이들의 공통된 관심사항으로 유아들의 안전한 교육활동과 연관되어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자녀의 숲체험 활동에 따른 학부모의 인식이 교육적 효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밝히는데 목적을 갖고 실증 분석하였는데 그 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숲체험 운영활동에 관한 부모의 인식에 따른 교육효과의 차이에 있어 숲체험 교육에 참여한 기간에 따라 교육효과는 유의한 결과를 나타냈고, 숲체험을 지원하는 교사의 수가 적절하다고 생각하는지 부모의 인식에 따른 교육효과도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현어린이집이 미세먼지가 많은 날과 날씨가 안좋은 날을 제외하고 매일 숲체험에 참여에대해 적당하다고 생각하는지에 따라 교육효과는 유의하게 나타났고, 숲체험 장소에 따라 교육효과의 차이도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하루동안 숲체험 활동하는 시간에 따른 교육효과도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숲체험 활동에 관한 부모의 인식에 따른 소통의 차이에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나타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유아의 숲체험 활동 전반에 대한 부모의 인식에 따라서 교육효과와 소통에 차이가 있음을 의미하며, 이는 실외야외활동에 따른 인솔 교사의 수와 미세먼지에 따른 날씨와의 연관성 및 숲체험 장소와 교육소요시간 등에서 교육적 효과에 따른 인식의 차이가 다름은 이들의 공통된 관심사항으로 유아들의 안전한 교육활동과 연관되어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This study is empirically intended to look into the effects of parents' perception of their children's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on educational effectivenes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parents' perception of forest experience operation activities had a significant effect on educational ...
This study is empirically intended to look into the effects of parents' perception of their children's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on educational effectivenes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parents' perception of forest experience operation activities had a significant effect on educational effectiveness according to the period of participation in forest experience education. And their perception of the appropriate number of teachers to support forest experience had a significant effect on educational effectiveness. Second, parents' perception - which it is appropriate for the current daycare centers to participate in forest experience every day except a day with a lot of fine dust and a day with bad weather- had a significant effect on educational effectiveness. And their perception of appropriate forest experience places had a significant effect on educational effectiveness. Third, parents' perception of appropriate time in the day for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had a significant effect on educational effectiveness. Fourth, parents' perception of their children's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had a significant effect on communication. As for the above-stated findings,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educational effectiveness and communication according to parents' perception of their children's overall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Consequently, there is the differences in their perception of educational effectiveness in the number of teachers in charge due to outdoor activities, the relationship with weather due to fine dust, forest experience places, education time, etc, indicating that these common concerns are related to the safe educational activities of children.
This study is empirically intended to look into the effects of parents' perception of their children's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on educational effectivenes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parents' perception of forest experience operation activities had a significant effect on educational effectiveness according to the period of participation in forest experience education. And their perception of the appropriate number of teachers to support forest experience had a significant effect on educational effectiveness. Second, parents' perception - which it is appropriate for the current daycare centers to participate in forest experience every day except a day with a lot of fine dust and a day with bad weather- had a significant effect on educational effectiveness. And their perception of appropriate forest experience places had a significant effect on educational effectiveness. Third, parents' perception of appropriate time in the day for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had a significant effect on educational effectiveness. Fourth, parents' perception of their children's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had a significant effect on communication. As for the above-stated findings,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educational effectiveness and communication according to parents' perception of their children's overall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Consequently, there is the differences in their perception of educational effectiveness in the number of teachers in charge due to outdoor activities, the relationship with weather due to fine dust, forest experience places, education time, etc, indicating that these common concerns are related to the safe educational activities of childr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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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즉, 숲에서 이루어지는 숲체험 관련 교육 활동이 유아들의 실제경험을 통하여 직접 탐색하고 발견하고 질문하게 하는 과정은 사고를 확장하고 문제를 해결한다. 또한 놀이와 함께 진행되는 유아들의 사고의 확장은, 풍부한 감각적 표현을 늘려가는 과정으로 특히 유아들의 숲체험활동을 통해 자연과 사람이 하나가 되도록 하며 유아들의 관심과 흥미로 이루어지는 교육적 효과 또한 증진됨을 확인시켜준 점에서 본 연구의 교육적 의의를 갖는다. 따라서 향후 숲체험 활동이 유아가 숲과 만나는 과정에서부터 숲의 변화를 탐색하고 숲에서 자연물과 곤충에 대해 궁금한 것을 질문하고 탐색할 수 있는 다양한 누리 연계 주제를 가지고 숲속에서 신체놀이, 음률 및 미술 활동, 과학활동.
이같이 교육적 효과와 유아의 숲체험 활동이 또래간 상호작용 및 소통에 미치는 유용성에도 불구하고 관련연구는 일반 어린이집에서의 유아들의 인지발달에만 관심을 갖고 연구가 수행되어 한계로 지적되어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S시에 소재하고 있는 숲체험 활동을 진행하고 있는 어린이집 유아들의 숲체험 활동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에 따른 유아의 교육적 효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밝혀 교육적, 학제적 시사점을 제안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을 갖고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중점으로 밝히고자 한다. 첫째, 유아의 숲체험 활동에 관한 학부모의 인식이 교육적 효과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느 정도인가? 둘째, 유아의 숲체험 활동에 관해 분산분석을 통하여 부모의 연령별, 숲체험 장소별, 활동시간별, 활동횟수별, 활동 시간, 보조교사의 수에 따라 교육효과와 소통에 차이가 있는가?
제안 방법
인식으로는 유아숲 체험 활동에 필요한 장소 및 교사의 수, 참여기간, 이동방법, 활동시간, 체험 횟수, 보조교사의 수 등의 9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영역의 교육목표를 참고하여 유아 숲 체험 활동이 유아 능력 증진에 어느 정도 도움을 주는지 교육효과 문항을 작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연구 도구는 유아 숲 체험 활동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및 교육효과와 부모-자녀간의 소통을 알아보기 위해 유아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설문지로 구성하였다. 설문의 구성은 숲체험활동과 관련한 선행 연구 중 송주은, 이용수 [38],[39]가 사용한 설문지를 기초로 본 연구목적에 맞는 인식과 교육적효과, 소통에 관련한 문항을 추출하여 수정·보완하였다.
설문의 구성은 숲체험활동과 관련한 선행 연구 중 송주은, 이용수 [38],[39]가 사용한 설문지를 기초로 본 연구목적에 맞는 인식과 교육적효과, 소통에 관련한 문항을 추출하여 수정·보완하였다.
본 연구는 S시에 소재한 유아기관으로 학부모 20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우선 유아기관 유아의 숲체험 활동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도를 분석하기 위해 S시 소재 기관의 협의를 얻어 설문지를 작성한 후 전체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중 결측치 14부를 제외하고 186부의 설문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의 구성은 숲체험활동과 관련한 선행 연구 중 송주은, 이용수 [38],[39]가 사용한 설문지를 기초로 본 연구목적에 맞는 인식과 교육적효과, 소통에 관련한 문항을 추출하여 수정·보완하였다. 인식으로는 유아숲 체험 활동에 필요한 장소 및 교사의 수, 참여기간, 이동방법, 활동시간, 체험 횟수, 보조교사의 수 등의 9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영역의 교육목표를 참고하여 유아 숲 체험 활동이 유아 능력 증진에 어느 정도 도움을 주는지 교육효과 문항을 작성하였다.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인하기위해 요인분석과 신뢰분석을 진행하였다. 교육효과 척도를 요인분석 결과 숲체험 운영의 교육효과를 측정하는 문항은 단일요인임을 확인하였으며 KMO값 0.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S시에 소재한 유아기관으로 학부모 20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우선 유아기관 유아의 숲체험 활동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도를 분석하기 위해 S시 소재 기관의 협의를 얻어 설문지를 작성한 후 전체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우선 유아기관 유아의 숲체험 활동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도를 분석하기 위해 S시 소재 기관의 협의를 얻어 설문지를 작성한 후 전체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중 결측치 14부를 제외하고 186부의 설문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마지막으로 숲체험을 통한 부모-자녀 간의 소통이 교육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진행하였다. 그리고 교육효과와 소통수준에 관한 문항의 5점 척도에 관한 내적일관성을 측정하기위해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05에서 검증하였으며, 첫째,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사항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를 둘째, 학부모의 인식 및 요구의 차이, 유아 숲체험 활동에 대한 각 배경변인에 따른 인식 및 요구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숲체험을 통한 부모-자녀 간의 소통이 교육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진행하였다. 그리고 교육효과와 소통수준에 관한 문항의 5점 척도에 관한 내적일관성을 측정하기위해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한 자료는 SPSS 25.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데이터 코딩(date coding) 과정을 거쳐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은 모두 유의수준 p<.
본 연구의 분석은 모두 유의수준 p<.05에서 검증하였으며, 첫째,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사항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를 둘째, 학부모의 인식 및 요구의 차이, 유아 숲체험 활동에 대한 각 배경변인에 따른 인식 및 요구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인하기위해 요인분석과 신뢰분석을 진행하였다. 교육효과 척도를 요인분석 결과 숲체험 운영의 교육효과를 측정하는 문항은 단일요인임을 확인하였으며 KMO값 0.918 유의확률 0.000으로 적합한 연구모형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신뢰 분석에서 Cronbach의 알파 값이 0.
전체적으로 학부모의 인식의 차이에 따른 분산분석 결과 부모의 연령별 차이와 숲활동교육 참여기간, 숲체험운영 활동에 대한 인식, 주간 활동 횟수, 활동장소, 체험 활동 시간, 교사의 수에 따라서 교육효과와 소통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학부모-자녀간의 소통이 교육효과에 미치는 영향력에 있어서도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내 이들 변수의 상호 연관성을 확인시켜 주었다.
셋째, 숲체험 운영활동에 관한 부모의 인식에 따른 교육효과의 차이에 있어 숲체험교육에 참여한 기간에 따라 교육효과는 유의한 결과를 나타냈는데, 숲체험을 지원하는 교사의 수가 적절하다고 생각하는지 부모의 인식에 따른 교육효과도 유의한 것으로 나타냈다. 넷째, 현기관은 미세먼지가 많은날과 날씨가 안좋은날을 제외하고 매일 숲체험에 참여하고 있는데 이에 대해 적당하다고 생각하는 부모의 인식에 따라 교육효과는 유의하게 나타났고, 숲체험 장소에 대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인식에 따라 교육효과의 차이 또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하루동안 숲체험 활동하는 시간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부모의 인식에 따른 교육효과도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현기관은 미세먼지가 많은날과 날씨가 안좋은날을 제외하고 매일 숲체험에 참여하고 있는데 이에 대해 적당하다고 생각하는 부모의 인식에 따라 교육효과는 유의하게 나타났고, 숲체험 장소에 대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인식에 따라 교육효과의 차이 또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하루동안 숲체험 활동하는 시간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부모의 인식에 따른 교육효과도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S시에 소재하고 있는 숲체험 활동을 진행하고 있는 어린이집 유아들의 숲체험 활동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에 따른 유아의 교육적 효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밝혀 교육적, 학제적 시사점을 제안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을 갖고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중점으로 밝히고자 한다. 첫째, 유아의 숲체험 활동에 관한 학부모의 인식이 교육적 효과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느 정도인가? 둘째, 유아의 숲체험 활동에 관해 분산분석을 통하여 부모의 연령별, 숲체험 장소별, 활동시간별, 활동횟수별, 활동 시간, 보조교사의 수에 따라 교육효과와 소통에 차이가 있는가?
3%)은 숲체험이 자녀의 발달에 효과적일 것이라고 판단하여 기관을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녀가 숲교육에 참여한 기간별로는 3개월 미만이 22명(12%), 3-6개월은 19명(10.4%), 6개월-1년 75명(41%), 1년-1년6개월은 29명(15.8%), 1년6개월-2년은 39명(21.3%)으로 나타났다. 셋째, 숲체험 운영활동에 관한 부모의 인식에 따른 교육효과의 차이에 있어 숲체험교육에 참여한 기간에 따라 교육효과는 유의한 결과를 나타냈는데, 숲체험을 지원하는 교사의 수가 적절하다고 생각하는지 부모의 인식에 따른 교육효과도 유의한 것으로 나타냈다.
349로 유의하지 않은 결과를 나타내었다. 또한 조사 대상의 어린이집은 미세먼지가 많은 날과 날씨가 안좋은 날을 제외하고 매일 숲체험에 참여하고 있는데 이에 대해 적당하다고 생각하는지 부모의 인식에 따라 교육효과는 F=8.941, p=0.000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001로 유의한 모형임을 알 수 있었다. 부모-자녀간의 숲체험에 관한 소통은 교육효과에 대해 5.8%의 설명력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고, 회귀계수는 t=3.246, p=0.001로 부모-자녀간의 소통이 긍정적일수록 교육효과도 높게 나타나는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부모-자식간의 소통 문항의 요인분석 결과 단일요인으로 묶이는 것을 확인하였고 KMO값은 0.7 이상으로 적당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Battlett의 구형성 검정에서 유의확률은 0.
3%)으로 나타났다. 셋째, 숲체험 운영활동에 관한 부모의 인식에 따른 교육효과의 차이에 있어 숲체험교육에 참여한 기간에 따라 교육효과는 유의한 결과를 나타냈는데, 숲체험을 지원하는 교사의 수가 적절하다고 생각하는지 부모의 인식에 따른 교육효과도 유의한 것으로 나타냈다. 넷째, 현기관은 미세먼지가 많은날과 날씨가 안좋은날을 제외하고 매일 숲체험에 참여하고 있는데 이에 대해 적당하다고 생각하는 부모의 인식에 따라 교육효과는 유의하게 나타났고, 숲체험 장소에 대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인식에 따라 교육효과의 차이 또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숲체험 장소로 이동하는 방법과 하루일과동안 숲체험 활동하는 시간, 일주일간 숲체험활동이 적당하다고 생각하는 횟수와, 현재 보조교사의 수가 적절한지에 따른 교육효과 모두 기각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유아의 숲체험 활동에 대한 부모의 인식에 따른 차이가 큰 것으로 평가할 수 있으며 이는 옥외야외활동에 따른 인솔 교사의 수와 미세먼지에 따른 날씨와의 연관성 및 숲체험 장소와 교육소요 시간 등에서 교육적 효과에 따른 인식의 차이가 다름은 이들 공통된 관심사항으로 유아들의 안전한 교육활동과 연관되어 있음을 시사한다.
일곱째, 숲체험 활동에 관한 부모의 인식에 따른 소통의 차이에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나타냈다.
전체적으로 학부모의 인식의 차이에 따른 분산분석 결과 부모의 연령별 차이와 숲활동교육 참여기간, 숲체험운영 활동에 대한 인식, 주간 활동 횟수, 활동장소, 체험 활동 시간, 교사의 수에 따라서 교육효과와 소통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학부모-자녀간의 소통이 교육효과에 미치는 영향력에 있어서도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내 이들 변수의 상호 연관성을 확인시켜 주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배경변인에 있어 숲체험 기관에 보내는 부모의 연령대를 보면 30대 134명(73.2%), 40대 45명(24.6%)로 나타났고, 자녀를 숲체험기관에 보내게 된 동기로는 자녀가 다니는 기관이 숲체험을 실시하고 있어서 자연스럽게 참여하게된 경우가 26명(14.2%)였고, 대부분의 학부모 158명(86.3%)은 숲체험이 자녀의 발달에 효과적일 것이라고 판단하여 기관을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녀가 숲교육에 참여한 기간별로는 3개월 미만이 22명(12%), 3-6개월은 19명(10.
후속연구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조사 대상이 특정 지역에 국한된 유아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점에서 결과를 일반화 하는데 제한을 가지며 후속적 연구를 통해 전국의 균형화된 표본을 통해 검증되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숲체험활동의 특징은?
유아들은 자연과 인간과의 자연스러운 조화의 관계를 배우며 정신과 신체가 조화롭게 성장한다. 특히 숲체험활동은 유아들이 물, 흙, 돌, 꽃 등을 가지고 노는 체험학습놀이로서 즐겁게 자연에서 뛰어 노는 과정을 통해 유아 스스로 흥미를 느끼며 신체적 욕구를 충족시키며 사고를 촉진시키도록 한다[1].
숲체험 어린이집에 보내는 부모의 연령대는?
자녀를 숲체험 어린이집에 보내는 부모의 연령대를 보면 20대미만 1명(0.5%), 20대 3명(1.6%), 30대 134명(73.2%), 40대 45명(24.6%)로 나타났고, 자녀의 성별로는 여자 85명(47.7%), 남자 93명(52.
숲에서의 활동을 통한 얻는 이점은?
숲에서의 활동은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소통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밝혀지면서 유아의 성장·발달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이 적극 추진되고 있다[4]. 숲놀이 활동을 통하여 또래간 소통과 부모와의 관계 증진을 위한 접근으로 숲에서 다양한 탐구 활동을 하면서 부딪치는 과정에서의 교육적 효과와 문제 해결을 위해 또래간 소통 과정에서의 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그러나 기존 수행된 연구에서는 숲체험 활동에 대한 자연체험과 발달 효과에 관련한 연구만 보고되고 있을 뿐 활동속에 부여된 놀이활동의 소통을 통한 유아들의 소통 능력 향상과 교육 효과를 나타내는 연구는 아직 제한적이다[5],[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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