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비교사와 현직교사가 생각하는 좋은 유아교사의 자질
The qualities of good early childhood teachers considered by pre-service and in-service teachers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5 no.5, 2010년, pp.167 - 187  

이경하 ,  석은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예비교사 66명과 현직교사 191 명을 대상으로 그들이 생각하는 좋은 유아교사의 자질에 대한 생각을 개방형 질문응답방식을 통해 알아보았다. 자료분석 과정에서 예비교사들과 현직교사들은 좋은 유아교사의 자질에 대해 다양하게 응답하였으며, 응답의 내용을 범주화 한 결과 개인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로 나눌 수 있었다. 연구결과는 첫째, 좋은 유아교사가 갖추어야 할 개인적 자질로는 긍정적인 성격, 인내심, 공평함, 유아를 사랑하는 마음, 최선을 다하는 열정, 신체적 건강의 6가지를 제시하였다. 둘째, 전문적 자질로는 유아발달 및 유아교육에 대한 전문적 지식, 교육적 신념, 권위 있는 훈육, 자기계발을 위한 노력, 상호작용능력, 눈높이 친구의 6가지를 제시하였다. 좋은 교사를 양성하고 확보하는 것은 유아교육의 핵심적 과제이며, 시대가 요구하는 교사자질이 교사 양성교육의 핵심이어야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교사의 자질에 대하여 깊이 있게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교사 교육에서 어떠한 부분을 더 강조하고 보완해야 하는 지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해 줄 수 있다는 점에 연구의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qualities of good early childhood teachers considered by pre-service and in-service teachers. This study was conducted on 66 pre-service teachers and 191 in-service teachers through an open ended questionary. Based on the result of the data analysis, the ...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