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학직전 유아기 자녀의 학업 교육에 대한 부모 신념과 참여 연구
Parental beliefs and involvement in preschool children"s academic education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5 no.6, 2010년, pp.361 - 384  

송명숙 ,  옥선화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부모의 다양한 역할 수행에서 학업에 관련된 자녀교육이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는 인식하에, 취학직전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가 가지고 있는 학업 관련 교육 신념과 부모 참여 양상을 파악하고 신념 변인을 포함한 다양한 생태학적 변인들이 부모의 참여에 미치는 영향력을 규명하는 것이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들은 자녀가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전에 기본 학업 기술을 높은 수준으로 획득하기를 기대하며, 성인 중심의 지시적 교수법을 선호하였다. 둘째, 부모들은 정보수집, 학습지도, 문화적 경험제공 등의 가정 기반 활동과 행사참여와 같은 소극적 형태의 학교 기반 활동에 많이 참여하며, 기관연계와 같은 적극적 형태의 학교 기반 활동에는 적게 참여하였다. 셋째, 성인 중심의 지시적 교수법을 선호하고 자녀의 기본 학업 기술에 대한 성취 기대가 높은 부모가 자녀의 학업에 관련된 정보수집, 학습지도, 학교 외 교육 활동에 많이 참여하였다. 부모의 취업상태와 기관제공수준이 자녀의 학업과 직접적 관련이 없는 부모의 문화적 경험제공, 행사참여, 기관연계 참여에 영향을 미쳤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ognizing that the education of children assumes important role for parents,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educational beliefs and involvement of parents who have preschool children. In addition, it aims to identify the influences that diverse ecological variables, including belief variables, hav...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