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꽃과 나무’ 관련 활동 중심의 자연친화 교육과정이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의미
Meanings of Nature-Friendly Early Childhood Curriculum on children"s development : Focusing on ‘flower and tree’ related activities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6 no.1, 2011년, pp.47 - 70  

오영희

초록

본 연구는 ‘꽃과 나무’를 주제로 하여 자연을 직접 체험하는 자연친화 교육활동이 유아에게 어떤 경험을 주며, 그 경험 속에 담겨 있는 교육적 의미가 무엇인지 찾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들은 그들 자신이 주체가 되어 자연을 사랑하고 돌보고 나누는 마음을 키웠다. 둘째, 자연은 유아들의 호기심을 증가시켜서 자연물을 이용한 다양한 놀잇감을 창조하였다. 셋째, 유아들은 자연에서 얻은 감성을 언어로 자유롭게 표현하는 시인이 되었다. 넷째, 자연에 대한 호기심은 탐색과 탐구하는 태도를 증가시켜서 유아들을 미래의 과학자로 만들어 주었다. 다섯째, 자연에 대한 인식 변화는 유아 자신의 건강을 지켜주는 역할을 하였다. 즉, 자연친화교육은 유아들의 전인발달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으며, 이는 유아들이 스스로 주체가 되는 능동적인 태도 그리고 모든 자연물 또는 사물을 민감하게 바라보는 시각과 귀기울이는 태도변화에서 기인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cusing on the theme of ‘flower and tree’, this study is to understand what children experience through nature-friendly educational activities and what the educational meanings of the experiences might be. The finding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children actively develop love and caring mi...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