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동화 듣기 활동에서 발산적 발문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Divergent Question Program on Young Children"s Creativity in A Fairy tale listening activity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8 no.3, 2003년, pp.99 - 116  

유구종 ,  조희정 ,  조칠례

초록

본 연구에서는 동화 듣기 활동에서 발산적 발문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만4-5세아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각 각 20명이었으며 검사도구는 전경원(1999)의 유아 종합 창의성 검사(K-CCTYC)를 사용하였다. 처치는 실험집단의 경우 유아의 침의성에 미치는 호과를 알아보기 위해 본 연구자가 개할한 발산적 발문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10주간 30화 실시하였으며 비교집단은 동일한 조건으로 동일한 동화를 들려주고 동화 내용에 대한 질문 위주로 사후 활동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영역별 창의성인 언어 창의성ㆍ도형 창의성ㆍ신체 창의성과 척도별 창의성인 유창성ㆍ융통성ㆍ독창성ㆍ상상력에서 발산적 발문 프로그램 활동 유아들이 동화 듣기 활동 유아들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증기하였음이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whether The Divergent Question Program through a fairy tale has a significant impact on Young Children"s Creativity. This study was also intented to empirically test The divergent question program Activity is better than a fairy tale listening activity in clas...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