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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6 no.1, 2011년, pp.47 - 70
오영희
본 연구는 ‘꽃과 나무’를 주제로 하여 자연을 직접 체험하는 자연친화 교육활동이 유아에게 어떤 경험을 주며, 그 경험 속에 담겨 있는 교육적 의미가 무엇인지 찾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들은 그들 자신이 주체가 되어 자연을 사랑하고 돌보고 나누는 마음을 키웠다. 둘째, 자연은 유아들의 호기심을 증가시켜서 자연물을 이용한 다양한 놀잇감을 창조하였다. 셋째, 유아들은 자연에서 얻은 감성을 언어로 자유롭게 표현하는 시인이 되었다. 넷째, 자연에 대한 호기심은 탐색과 탐구하는 태도를 증가시켜서 유아들을 미래의 과학자로 만들어 주었다. 다섯째, 자연에 대한 인식 변화는 유아 자신의 건강을 지켜주는 역할을 하였다. 즉, 자연친화교육은 유아들의 전인발달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으며, 이는 유아들이 스스로 주체가 되는 능동적인 태도 그리고 모든 자연물 또는 사물을 민감하게 바라보는 시각과 귀기울이는 태도변화에서 기인됨을 알 수 있었다.
Focusing on the theme of ‘flower and tree’, this study is to understand what children experience through nature-friendly educational activities and what the educational meanings of the experiences might be. The finding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children actively develop love and caring m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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