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숲이 초등학생들의 심리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School Forest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Psychological Traits

한국산림휴양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forest recreation, v.14 no.3, 2010년, pp.87 - 98  

정택상 ,  신원섭 ,  연평식 ,  이정희 ,  이지현

초록

본 연구는 학교숲과 초등학교 학생의 특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의 특성에 따른 기질의 차이와 학교숲 특성에 따른 기질에 따른 차이를 파악하고자 수행되었다. 자료수집은 충청북도 내 16개 초등학교에서 443명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수집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학생들의 기질은 6개 요인으로 구성되었으며 다음과 같다. 일반적 활동성 요인(7개 항목), 접근-철회성 요인(6개 항목), 융통-경직성 요인(6개 항목), 기분 요인(7개 항목), 주의 집중성 요인(5개 항목), 지속성 요인(3개 항목).

2. 학생들의 기질은 학생들의 특성 중 성별, 지역별, 학교숲 조성 참여경험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다.

3. 학생들의 기질은 학교숲의 특성 중 1인당 학교숲 면적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 of school forests on elementary students’s psychological temper. Specifically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some characteristics of school forests such as size, species and forest age, etc. and students’ temper. To collect data, 4...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