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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民族文化, 2011 no.39 = no.39, 2011년, pp.195 - 221
박정심
남당과 다산은 조선후기 대표적인 인물성이론자라고 할 수 있다. 남당과 다산이 모두 인물성이론을 주장하였으나 기본적으로 성에 대한 인식이 다르기 때문에 남당과 다산의 人物性異論의 함의는 같지 않았다. 남당은 ‘성즉리’라는 성리학의 기본명제와 순선한 본성의 선험적 본유를 전제로 하였다. 반면 다산은 ‘性嗜好說’을 주장함으로써 성리학적 전제에 얽매이지 않고 다른 차원에서 인물의 본성을 논의하였다.
호락논쟁의 경전적 논거는 〈中庸首章〉과 〈孟子 生之謂性章〉이었다. 이 논문은 인물성이론의 주요 논거였던 〈孟子 生之謂性章〉에 대한 남당과 다산의 경전적 해석을 분석함으로써 그들의 성론의 동이점을 비교하였다. 남당은 ‘犬ㆍ牛ㆍ人의 성이 不同하다’는 맹자의 주장을 인물성이론의 논거로 사용하면서, 맹자가 비록 기질을 말하지 않았지만 形氣의 不同을 주장했다면 이미 기질을 말했다고 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다산은 성을 태극의 내재[성즉리]로 이해한다면 오히려 모든 사회적 문제를 마음의 문제로 환원해버릴 수 있다는 문제를 지적하면서, 성선을 구현하는 ‘현실적 맥락[行事]’에 주목하였다. 다산은 선험적 내재적 함양공부가 아니라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맥락 속에서 선을 구현하고자 하였다. 그는 인간은 육체적 기호도 지녔지만, 도의지성[本然之性 또는 天命之性]을 가진 존재라는 점에서 만물과 다른 존재자임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다산 성기호설은 기질의 국한성에 얽매이지 않고 맹자의 성선설과 윤리적 실천을 해명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갖는다.
Namdang Han Weon-jn and Dasan Jeong Yak-yong were most famous scholars in the Post-Joseon about different opinion of human character(人物性異論). But they have different opinions about the subtle ideas about different opinion of human character(人物性異論). Namdang had basic idea that Character(性)is reason(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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