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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육문화연구 =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v.13/1, 2007년, pp.137 - 158
정혜온
본 연구는 학급 내 학생들의 교우관계에서 맺어지는 연결망 파악을 통해, 최근 사회적 문제로 부각되고 있는 집단따돌림의 피해 예상자를 사전에 발견하여 교우관계의 연결고리를 이어주는, 따돌림 예방ㆍ해결 프로그램의 적용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연구를 통해 소개하고 있는 프로그램은 서구의 사회과학계에서 새로운 방법론으로 제시되고 있는 사회연결망 분석(SNA: Social Network Analysis)이다.
인천 지역의 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이 연구에서, 교우관계의 연결망을 알아보기 위해 중심성 분석(centrality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다이어그램(diagram)을 통해 연결망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학급 내 학생들의 교류와 친목 정도를 알아볼 수 있는 연결망이 파악되었으며, 중심성 분석과 연계하여 교우관계에서의 따돌림 대상이 되는 학생들을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담임교사와의 면접을 통해 분석 결과의 정확성을 검증하고, 사전 예방 지도 방안에 대하여도 논의하였다.
본 연구에는 속성자료 뿐 만 아니라 관계 자료에 입각한 분석을 시도하여, 집단따돌림이라는 현상을 ‘교우관계’라는 네트워크를 통해 해석하고 해결하려고 시도하였다는 의의를 가진다. 장차 학생들이 경험하게 될 사회의 축소판인 학교 생활에서의 인적 네트워크인 교우 관계의 이해와 조율에 사회과 교사들의 활약을 기대하며, 네트워크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학문적 조류가 형성되고 있는 이때에, 새로운 집단따돌림 연구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vent and solve the problem of bullying through figuring out the network of peer relations. For this purpose, a social network analysis was used as a method, which is expected to suggest a new direction for study on bullying. The study methods are as follows. Fir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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