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15 no.1, 2005년, pp.49 - 66
본 연구는 일반학급에서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이 지각하는 교우관계와 초등과학 영재아동이 과학영재학급과 일반학급에서 지각하는 교우관계를 각각 비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연구를 위하여 과학영재학급에 등록된 영재아동 147명과 일반학급의 일반아동 253명을 대상으로 교우관계 만족도, 아동이 느끼는 외로움, 교우관계의 질, 사회성을 측정하는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일반학급에서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이 지각하는 교우관계에서는 '아동이 느끼는 외로움', '교우관계의 질'에서 영재아동이 일반아동에 비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고, 일반학급과 영재학급에서 느끼는 영재아동의 교우관계에서는 '교우관계의 만족도'와 '교우관계의 질'에서 일반학급보다 과학영재학급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그리고 일반아동에 비하여 영재아동의 상호적인 교우관계 빈도가 더 높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the peer relations of the gifted students in science and ordinary students. To this study, the questionnaire to access students' satisfaction with their peer relations, students' feeling of loneliness, and the quality of peer relations was conducted to the sub...
김영신(2004). 협동 학습에서의 상호 작용이 초등과학 영재의 과학에 대한 태도와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학교
김정휘(1996). 영재학생의 발달에 영향을 끼치는 필요.충분조건들: 가정, 영재 자신, 학교의 역할. 서울: 원미사
김정휘(2001). 영재성 발달에 영향을 끼치는 가족의 역할. 서울: 교육과학사
성영혜(1992). 아동사회학. 서울: 문음사
송수지(1999). 영재아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연세대학교
이국행, 이영환, 김현지(2003). 과학영재아동의 적응, 자기지각, 사회적지지 및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2003년도 한국영재학회 춘계학술세미나자료집. 161-166
이현정(1994). 아동이 지각한 교우관계의 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 대학교
전승배(2002). 초등학교 과학영재학급 학생 선발 방안. 석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 학교
정수자(1997). 기관영재, 일반영재, 평재 집단간의 성격 차의 비교분석. 사회과학연구(성결대학교), 4(1), 103-116
최석란(2001). 어린이의 또래관계. 서울: 다음세대
홍문식(1992). 영재의 심리적 특성과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관동대학교
Dauber, S. L. & Benbow, C. P.(1990). Aspects of personality and peer relations of extremely talented adolescents. Gifted Child Quarterly, 34, 10-15
Davidson, J. E.(1986). The role of insight in giftedness. In R. J. Sternberg & J. E. Davidson (Eds.), Acceleration and enrichment: Strategies for educating the gifted. Baltimore, MD: Study of Mathematically Precocious Youth, Johns Hopkins University
Davidson, J. E. & Sternberg, R. J.(1984). The role of insight in intellectual giftedness. Gifted Child Quarterly, 28, 58-64
Hollingworth, L. S.(1942). Children above 180 IQ Stanford-Binet; Origin and development. New York: World Book Co
Keneal, P.(1991). Teacher expectations as predictors of academic success.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31, 305-306
Luftig, R. L. & Nichols, M. L(1990). Assessing the social status of gifted students by their age peers. Gifted Child Quarterly, 34, 111-115
Parker, J. G. & Asher, S. R.(1993). Friendship and friendship quality in middle childhood: Links with peer group acceptance and feelings of loneliness and social dissatisfac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9(4), 611-621
Silverman, L. K.(1993). The gifted individual. In L. K. Silverman (Ed.). Counseling the gifted and talented. Colorado: Love Publishing Company
Terman, L. M. & Oden, M. H.(1947). Genetic studies of genius: Vol. 4. The gifted child grows up. Stanford, CA: Stanford University
Terman, L. M. & Oden, M. H.(1959). Genetic studies of genius: Vol. 5. The gifted group at midlife: Thirty-five years' follow-up of a superior group. Stanford, CA: Stanford University
Walberg, H. J.(1982). Child traits and environmental conditions of highly eminent adults. Gifted Child Quarterly, 25, 103-107
Walberg, H. J. & Herbig, M. P.(1991). Developing talent, creativity, and eminence. In N. Colangelo and G. A. Davis (Eds.), Handbook of Gifted education. Needham Heights, MA: Allyn and Baco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