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교육문화연구 =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v.14/1, 2008년, pp.125 - 145
윤영란
본 연구는 대학 내 진로지도를 활성화하려는 목적으로 진로집단상담을 활용하여 집단상담의 효과를 검증하고 검증된 결과들을 바탕으로 대학생 진로지도의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 소재 S 대학교 1-4학년 학생 22명으로 집단상담은 두 집단으로 나누어 각각 10명과 12명이다. 진로지도의 효과는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을 선정해 사용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효과 검증으로 밝혀진 결과들로 대학생 진로지도의 방안을 제시해 보았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대학 내 진로 집단상담으로 진로지도를 받은 학생들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향상되었다. 진로집단상담으로 진로지도를 받은 학생들은 자신을 더 잘 이해하게 되었고 직업에 대해서도 더 잘 알게 되었다. 그리고 진로 전반에 대한 자신감도 향상되었다. 이러한 결과들을 바탕으로 대학생 진로지도의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진로는 매우 개별적인 문제이므로, 개인이 가지고 있는 진로문제와 진로 이외의 문제들로의 접근은 상담으로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자신을 더 정확하게 이해하고자 하는 학생들이나 전공과 적성이 불일치하다고 생각하는 학생, 의사결정능력이나 취업과 관련하여 불안과 스트레스를 받는 학생들에게는 개인상담이나 집단상담으로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하겠다.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utilize the career group counselling approach to revitalize the career guidance in college. The subjects of this particular study were make up total population of 22 people. The measuring instruments used that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short form develop...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