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교육문화연구 =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v.16/1, 2010년, pp.255 - 280
강진숙 , 배민영
이 연구의 목적은 ‘소수자-되기(becoming)’를 위한 노인 미디어교육을 탐구하여 노인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미디어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우선, 이론적 논의로서 소수자들의 다양한 사유와 실천을 통한 주체화과정과 생성의 흐름들을 독특한 논리로 접근하고 있는 들뢰즈(Deleuze)와 가타리(Guattari)의 주요개념과 사유들을 검토하고자 한다. 이러한 사유를 전제하는 이유는 기존의 양적 기준으로 정의되었던 소수자와 소수성에 대한 재해석이 필요할 뿐 아니라 소수자로서의 노인들의 ‘욕망’을 ‘-되기(becoming)’ 라는 생성의 차원으로 재조영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이를 바탕으로 노인 미디어교육 교사와 학습자와의 심층인터뷰를 통해 보다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들을 수렴, 분석하고자 한다.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seek out ways in which senior citizens to autonomously participate media education by exploring senior media education for "becoming minority." As theoretical discussion, this study examines the core concepts and the thoughts of Deleuze and Guattari who uniquely approach...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