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자기결정성동기, 자기조절학습, 학업성취 간의 구조분석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the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i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교육문화연구 =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v.16 no.3, 2010년, pp.183 - 203  

최병연 ,  유경훈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아동의 자기결정성 동기, 자기조절학습과 학업 성취 간의 관계모형을 검증함으로써 교육현장에서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규명하고자 하는데 있다. 초등학생들의 자기결정성이 높아지는 것은 학업성취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보다는 스스로 학습하려는 자기조절학습을 통해 학업성취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구조방정식 모형을 설정하여, 자기조절학습이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하여 초등학교 5-6학년 245명을 대상으로 자기결정성동기 검사, 자기조절학습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학업성취도 점수를 수집하였다. 분석결과 자기조절학습은 학업성취에 직접적인 설명력이 높게 나타났으며, 자기결정성 동기는 학업성취를 직접적으로 설명하기 보다는 자기조절학습을 매개로 학업성취를 설명해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따라 학업성취와 상관이 있는 다른 요소들과의 구조적 경로에 대한 체계적인 추후 분석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the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in elementary school.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245 the fifth and sixth grader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