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社會科學硏究 : 慶星大學校 社會科學硏究所, v.26 no.4, 2010년, pp.123 - 145
황성동 , 박은혜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아동이 지각하는 부모의 양육태도 및 사회적지지가 학교적응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자아존중감이 부모의 양육태도 및 사회적 지지와 학교적응 사이에서 매개역할을 하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대구광역시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다문화가정 아동 16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다문화가정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사회적지지가 긍정적일수록 학교적응과 자아존중감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아존중감은 부모의 양육태도와 학교적응 사이에서 부분적으로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사회적 지지와 학교적응 사이에서도 부분적으로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의 실천적 함의와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This study was designed to find out what influences parental attitude and social support exert on school adjustment among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and whether self-esteem may have a mediating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attitude and school adjustment, and between social...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