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형 할인 매장 스포츠 용품 소비자의 소비 행동과 구매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Purchase Decision Factors of Sports Products According to Super Super-Markets Consumption Behaviors Characteristics

한국스포츠 산업.경영학회지= Korean Journal of Sport Management, v.8 no.2, 2003년, pp.75 - 91  

권오성 ,  김미향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형 할인 매장 스포츠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구매 용품 종류 및 구매 특성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스포츠 용품 구매 결정 요인의 차이를 규명하여 스포츠 용품 산업 발달에 필요한 실증적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인천, 수원, 분당, 일산에 위치한 5개 지역의 C 대형 할인 매장 이용자를 모집단으로 설정하고, 임의 표집법을 이용하여 565명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조사 도구는 Mullin 등(2000)과 박영옥 등 (1998)의 스포츠 산업 분류에 근거하여 스포츠소비자 유형을 분류하고 소비 행동 특성을 조자하였고, 구매 결정 요인은 김수잔 등(2002), 이승철 등(2002)과 이종호ㆍ최종필(2001)의 연구에서 사용된 바 있는 설문지를 토대로 문항을 작성하여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자기평가 기입법으로 작성하였고, 자료 처리는 Windows용 SPSS 10.07 Version을 이용하여 신뢰도 분석, 요인 분석, 교차 분석, 일원변량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자료 분석의 방법과 절차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대형 할인 매장 스포츠 용품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소비 행동에는 차이가 있었다.

스포츠 참여 형태에 띠라 살펴보면, 관람 참여자가 성별, 연령별, 직업별, 소득 수준별 분류에서 직접 참여자보다 많은 수를 나타냈다. 스포츠 용품의 구매 종류는 성별, 연령별, 학력 수준별, 직업별, 가계 소득별 분류에서 대형 할인 매장 소비자들은 신발을 가장 많이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포츠 용품 구매 시 고려 사항은 성별, 연령별, 학력 수준별, 직업별, 가계 소득별 분류에서 대형 할인 매장 소비자들은 제품의 질을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형 할인 매장 스포츠 용품 소비자의 소비 행동 특성에 따른 구매 결정 요인에는 차이가 있다.

스포츠 참여 형태에 따른 분류에서 구매 편의성 요인에서, 스포츠 용품 구매 종류에 따른 분류에서는 구매 편의성 요인과 상품의 전문성 요인에서, 구매 시 고려 사항에 따른 분류에서는 상표 의존성 요인, 구매 편의성 요인, 상품의 전문성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offer empirical datum for sports products industry development by construing of consumers" behaviors characteristics of sports products and identifying the difference of purchase decision factors of sports products according to consumers" behaviors characteristics th...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