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만족도에 따른 정보시스템 성공요인의 차이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ifferent Success Factors of the Information System according to the user Satisfaction

韓國情報技術學會論文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v.9 no.4, 2011년, pp.173 - 178  

이석기 ,  조현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동기 및 위생 요인 관점에서 정보 시스템의 성공 요인들을 규명한다. 추가적으로 만족·불만족 사용자 집단 내에서 이들 요인들 간의 상이한 영향력을 검증한다. 동일한 정보시스템에 대해 느끼는 만족도는 사용자별로 다르기 때문에 시스템의 성공적 정착을 위해서는 만족도가 다른 집단별로 차별적으로 유의한 성공요인들에 대해 규명해 보고 개선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기존 문헌들의 고찰을 통하여 정보 품질, 서비스 품질과 같은 동기 요인을, 시스템 품질, 인지된 희생, 데이터 보안과 같은 위생요인을 정의하고 연구모형을 설계 하였다. 분석결과 정보 품질, 서비스 품질 등의 동기 요인은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의 만족·불만족 여부에 관계없이 중요한 요인으로 입증되었고, 위생요인 중에서 시스템 품질, 인지된 희생은 불만족 집단에서 유의한 영향력을 가짐을 확인 하였다. 나머지 위생요인 중 데이터 보안은 양쪽 집단 모두에서 유의하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investigated the success factors of the information system and analyzed the their significances between the two different user groups: satisfied vs. unsatisfied. User"s satisfaction level may be diversified according to the circumstances, it is necessary to identify which factors a...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