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 소비문화, 유동하는 근대성인가?
Is Internet Consumer Culture Liquid Modernity? 원문보기

문화와 사회 = Culture & society, v.10 no.1, 2011년, pp.174 - 206  

박창호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논문은 인터넷 소비문화를 바우먼의 ‘유동하는 근대성’의 시각에서 조명하고자 시도한 글이다. 근대성은 탈근대성의 비판 속에서 시들어 가는 듯 하다가, 성찰적 근대화, 다중근대성, 유동하는 근대성 등 여러 이름으로 제기되었다. 이처럼 다양한 이름으로 등장하는 배경에는 오늘날 사회를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한 이론적 틀의 정밀함에 한계가 있는 것도 있지만, 궁극적으로 인간 자율성의 확대에 대한 열망을 이론적으로 담아내기 위한 계속적 노력에서 나온 것이기도 하다. 최근 인터넷 소비문화가 다양하게 전개되는 것은 전통적인 생산자/소비자의 구조를 벗어난 소비자들의 개별성 확대와 인터넷 소비문화의 자유로운 선택권의 확대가 그 핵심이다. 기술자본주의 사회에서 소비가 갖는 문화적 의미와 기술 발달로 인한 소비수단의 변화는 ‘소비하다’의 의미를 크게 바꾸어 놓았다. 특히 소셜커머스는 소비적 행위의 유희를 가능하게 했으며 소비자들의 욕망에 기초한 소비가 아닌 소비자들의 소망에 기초한 소비가 되면서 다양한 소비유형이 생겨났다. 따라서 정해진 원칙과 규율보다는 유동적인 자유행위로서의 소비는 ‘유동하는 근대성’의 특징을 잘 담아내고 있어, 인터넷 소비문화의 소비자 행동들이 유동하는 근대성의 자유로운 인간행위 수행자의 전형이 될 수 있음을 조망해 볼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to explore the internet consuming life from the perspective of liquid modernity insisted by Zygmunt Bauman, sociologist. Actually modernity has not subsided under the weight of postmodern criticisms. On the contrary, it has sprung back with new terms such as reflexive modernization, mu...

주제어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