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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사고개발 = Korean journal of thinking development, v.7 no.1, 2011년, pp.91 - 115
김경희 , 강성빈
여성가족부가 주관하고 육아정책개발센터에서 개발 및 보급한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0-5세 보육프로그램 미술활동이 미술의 기본요소에 기초하여 구성되어있는지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본 연구는 0-5세 보육프로그램 미술활동이 미술의 기본요소 중 어떠한 요소가 좀 더 강조되어야 하는지, 미술의 기본요소 적용은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어야 하는지에 대한 실증적인 근거자료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수행한 결과를 바탕으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0-5세 보육프로그램 중 미술활동의 수는 영유아의 예술적 경험을 통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즐기기에 충분하다. 둘째, 0-5세 보육프로그램 중 미술활동이 전개되는 활동영역은 연령의 특성 및 발달단계에 적합하다. 셋째, 0-5세 보육프로그램 중 미술활동에 포함된 미술요소 역시 연령의 특성 및 발달단계에 적합하게 포함되어 있다. 넷째, 미술활동에 포함된 미술요소 중 명암과 음영은 어떠한 연령에서도 반영되지 않았다. 위의 결론을 토대로 유아교육현장에서 미술의 기본요소에 따른 효율적인 미술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0-5세 보육프로그램 미술활동은 영유아기에 반드시 다루어야할 미술요소는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지만 실제 활동은 미술요소가 잘 드러나도록 내용과 방법이 제시되어 있지 않으므로 유아교사가 수업을 실행할 경우, 이러한 미술요소가 잘 드러나는 수업을 교사가 계획하고 실행해야 하므로 이를 위한 후속연구가 요구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sis of the fine arts activities of the education program the based on aesthetic elements for 0-5 years old. This process and result of study were to provide the educare teacher a fundamental data about the method that ‘how to teach’ with regard to such the fin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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