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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의 기본요소에 따른 0-5세 보육프로그램 미술활동 분석
An Analysis of the Fine Arts Activities of the Education Program for the 0~5 Years Old

사고개발 = Korean journal of thinking development, v.7 no.1, 2011년, pp.91 - 115  

김경희 ,  강성빈

초록

여성가족부가 주관하고 육아정책개발센터에서 개발 및 보급한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0-5세 보육프로그램 미술활동이 미술의 기본요소에 기초하여 구성되어있는지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본 연구는 0-5세 보육프로그램 미술활동이 미술의 기본요소 중 어떠한 요소가 좀 더 강조되어야 하는지, 미술의 기본요소 적용은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어야 하는지에 대한 실증적인 근거자료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수행한 결과를 바탕으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0-5세 보육프로그램 중 미술활동의 수는 영유아의 예술적 경험을 통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즐기기에 충분하다. 둘째, 0-5세 보육프로그램 중 미술활동이 전개되는 활동영역은 연령의 특성 및 발달단계에 적합하다. 셋째, 0-5세 보육프로그램 중 미술활동에 포함된 미술요소 역시 연령의 특성 및 발달단계에 적합하게 포함되어 있다. 넷째, 미술활동에 포함된 미술요소 중 명암과 음영은 어떠한 연령에서도 반영되지 않았다. 위의 결론을 토대로 유아교육현장에서 미술의 기본요소에 따른 효율적인 미술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0-5세 보육프로그램 미술활동은 영유아기에 반드시 다루어야할 미술요소는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지만 실제 활동은 미술요소가 잘 드러나도록 내용과 방법이 제시되어 있지 않으므로 유아교사가 수업을 실행할 경우, 이러한 미술요소가 잘 드러나는 수업을 교사가 계획하고 실행해야 하므로 이를 위한 후속연구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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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sis of the fine arts activities of the education program the based on aesthetic elements for 0-5 years old. This process and result of study were to provide the educare teacher a fundamental data about the method that ‘how to teach’ with regard to such the fin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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