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의민주주의와 공론정치
Representative Democracy and the Politics of Public Deliberation

동양정치사상사, v.10 no.1, 2011년, pp.105 - 126, 243  

김주성

초록

최근 대의민주주의의 위기론이 증폭되고 있다. 그렇지만 과연 대의민주주의가 위기에 빠져있는지는 의심스럽다. 아마도 위기의 실체는 대의민주주의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것의 현대운영체제인 정당민주주의에 있는 듯하다. 최근 시민사회의 공론장이 크게 변화되고 있는 만큼 대의민주주의의 운영체제도 바뀔 수밖에 없다. 앞으로 대의민주주의의 운영체제는 어떻게 바뀔까? 이 문제를 풀려면 현대정치제도의 발전과정과 시민사회 공론장의 변동역사를 대비해 보아야 한다. 그동안 정치제도의 변천은 주로 정치제도사적인 관심에서 탐구되었고, 시민공론장의 구조변화는 주로 정치사회학적인 관심에서 독립적으로 탐구되어왔다. 이들의 연구성과를 이용하여 상호조응관계를 추적해보면, 근대초기에는 의회정치와 부르주와공론장, 19세기 말부터 정당민주주의와 재봉건화된 공론장이 조응된다. 현대의 공론장은 전통공론장과 싸이버공론장이 중층적으로 엮여있다. 정당민주주의는 역동적인 현대공론장에 적응하지 못하고 있다. 현대공론장에 조응하는 새로운 운영체제는 시민사회와 정책적 협력관계를 맺을 수 있는 공론민주주의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are many sayings that representative democracy is in crisis. But, it is not certain whether these sayings are true. Perhaps, the crisis exists not in representative democracy itself, but in its contemporary operative system, party democracy. Recently, the public sphere of civil society is unde...

주제어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