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럽연합(EU) 공동에너지정책의 전개과정에 대한 연구 - 시기적 고찰을 중심으로
The Evolution of EU’s Common Energy Policy 원문보기

국제관계연구 = IRI review, v.16 no.1 = no.30, 2011년, pp.31 - 68  

이재승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럽연합(EU) 공동에너지정책의 전개를 시기별로 구분하여 각 시기별 특징과 성격을 고찰하고, 현재 EU의 공동에너지정책이 당면한 도전요인과 과제를 분석한다. 유럽석탄철강공동체(ECSC)와 유럽원자력공동체(EURATOM)가 유럽통합의 시발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EU 차원의 공동에너지정책은 로마조약 이후 1980년대 중반에 이르기까지 긴 공백기를 지니고 있다. 이 시기 무역 및 금융 부문에 있어서 지속적인 진전이 있었던 점을 감안한다면 이는 매우 특징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개별 국가 위주의 에너지 수급 전략과 상이한 에너지 구조(energy mix), 그리고 국영 에너지기업 중심의 운영체제는 공동에너지정책의 걸림돌이 되어 왔다. EU의 공동에너지정책은 1985년 이후 단일유럽의정서(Single European Act) 채택에 뒤이은 단일시장 형성과 더불어 다시 진전되기 시작하였으며, 1991년 유럽에너지헌장(European Energy Charter) 및 에너지헌장조약(Energy Charter Treaty) 채택과 더불어 대외적 차원에서도 공조를 강화해 나가기 시작했다. EU의 공동에너지정책은 2000년대 중반 이후 러시아-우크라이나 가스 분쟁을 계기로 한 공급불안의 확대, 유가의 급등락, 그리고 기후변화 이슈의 대두 등의 요인으로 인해 한층 강화되기 시작하였으며, 이는 2006년 에너지 녹서(Energy Green Paper) 및 뒤이은 일련의 전략적 실행계획(Strategic Action Plan) 등에 의해 뒷받침되어 왔다. 그러나 아직까지 EU의 공동에너지정책은 가스 및 전력시장 자유화 및 탈규제의 측면에서 이견을 해소하지 못하고 있으며, 대외적인 차원에서도 러시아 및 주요 에너지 생산국들을 상대하는 데 있어서 충분한 공동의 신뢰를 얻기에는 부족한 상태이다. 온실가스 감축과 신재생에너지 확대라는 과제에 있어서 외형적, 원칙적인 합의는 이루고 있으나, 개별국가차원에서의 목표치 설정에 있어서도 도전요인이 상존하고 있다. 이러한 EU 공동에너지정책의 전개과정은 국제유가의 변동, EU통합의 제도화의 진전, 그리고 기후변화를 포함한 국제환경규제라는 관점에서 설명이 가능하지만, 이들 각각의 요소들만으로는 충분한 인과관계를 설명할 수 없고, 여러 개의 정책 맥락(policy context) 하에서 보다 복합적이고 종합적인 시각을 필요로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s the historical evolution of EU’s common energy policy and analyses the characteristics of each period. Although energy consideration centered on the ECSC and EURATOM have triggered a long process of European integration, the development of common energy policy has been almost abs...

주제어

LOADING...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