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The Policy of Multicultural Education in Britain 원문보기

교육문화연구 =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v.17 no.1, 2011년, pp.59 - 78  

Seon-Mee Kim,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영국의 다문화교육의 전개과정과 정책을 이해하기 위해 영국의 다문화교육의 역사적 과정, 그리고 다문화교육 정책과 관련된 일련의 보고서와 사건들을 점검하면서 영국 다문화교육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먼저 영국 다문화주의의 개념에 대한 이해와 소수 인종의 인구 구성 현황을 살펴보았다. 아울러 다문화교육의 역사적 전개과정에서 다문화교육을 특징짓는데 주요 이슈가 되었거나 영향을 미친 주요 보고서들을 살펴보았다.

한편, 영국의 인종 갈등과 종교 갈등의 문제를 단적으로 나타낸 루시디 사건은 오랫동안 그 파장이 크게 확산된 것으로 기록되는데, 이를 통해 종교교육이 다문화교육과의 연계된 배경과 다문화교육의 정책 변화 방향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아울러 영국 학교교육의 사례에서 실제 다문화교육이 실행되는 학교 상황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영국의 다문화교육은 표면적으로는 다문화교육이라는 용어가 공식적으로 교육정책에 사용되지 않고 있고, 다문화교육보다는 상호문화교육이라는 용어가 더 일반적으로 사용되며, 사회결속과 화합을 더욱 강조하려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이는 오히려 다문화교육이 수사적이고 추상적인 정책보다는 다문화교육의 현실적인 맥락과 실천적 내용에 더욱 관심을 두었으며, 다문화교육이 다양성과 평등성, 편견 제거 등의 개념으로 시민교육 속에 녹아들어 반영되어 있는 것으로 보았다. 또한 다문화교육의 한 부분으로 종교교육이 부각되는 특성을 보이는 것으로 이해되었으며, 영국의 다문화교육은 아직 포기되지 않은 더욱 성숙한 모습으로 여전히 진행중인 과정인 것으로 이해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characteristics of the policy of multicultral education in Britain. In order to understand this, first of all, the British concept of the multiculturalism was discussed. As next step, this paper dealt with historical background of the multicultural educa...

참고문헌 (8)

  1. 국회도서관보 김남국 325 4 

  2. British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Barnes, L. phipip 30 5 607 10.1080/01425690903101114 

  3. A journal of comparative education Carrim, Nazir 25 1 17 10.1080/0305792950250103 

  4. Intercultural education Jackson, Robert 15 1 3 10.1080/1467598042000189952 

  5.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Jackson, Robert 43 3 272 10.1080/00071005.1995.9974037 

  6. Multicultural perspectives Lund, Darren E. 8 1 35 10.1207/s15327892mcp0801_7 

  7. race ethnicity and education Mirza, Safia 9 2 137 10.1080/13613320600696623 

  8. European education Stubig, Heinz 27 3 24 10.2753/EUE1056-4934270324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