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 문 초 록 이 연구는 다원화, 세계화와 함께 급속하게 다문화 사회로의 이행이 이루어지고 있는 한국 사회에서, 한국적 특성에 적합한 다문화 교육의 개념을 정립하고 교육과정 개발의 방향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특히, 사회과 교육 내에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과 앞으로 지향해야 할 방향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이 연구에서는 먼저, 다문화 교육의 개념을 살펴보고 여러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았다. 다문화 교육 역사가 오래되고 그에 따른 관련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진 미국 다문화 교육의 배경과 정책들, 그리고 주요 과제들에 대해 살펴보고, 그에 반해 다문화 사회로의 변화가 이루어진 지 오래되지 않은 일본 다문화 교육의 배경, 현황, 그리고 문제점과 과제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런 후에 한국 다문화 교육의 배경과 현황, 문제점과 과제를 살펴보고 각 나라의 다문화 교육을 비교해 봄으로써, 한국적 특성에 맞는 다문화 교육의 지향점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한국 사회가 급속히 다문화 사회로 변화되면서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현행 교과서에 다문화 교육 요소를 추가하는 노력과 개정된 교육 과정에 따른 교과서와 교육활동에 다문화 교육을 활성화하도록 하고 있다. 특히,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 중 사회과의 교육내용이 다문화 교육과 가장 관련성이 높고, 다문화 교육 요소를 가장 많이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사회과를 시작으로 교과 교육 전반에 걸친 다문화 교육과정을 연구하고 개발해야 하며 교육적, 정책적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다문화 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교육과정 개발 이전에 선행되어야 할 것은 현행 교육과정 및 ...
국 문 초 록 이 연구는 다원화, 세계화와 함께 급속하게 다문화 사회로의 이행이 이루어지고 있는 한국 사회에서, 한국적 특성에 적합한 다문화 교육의 개념을 정립하고 교육과정 개발의 방향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특히, 사회과 교육 내에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과 앞으로 지향해야 할 방향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이 연구에서는 먼저, 다문화 교육의 개념을 살펴보고 여러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았다. 다문화 교육 역사가 오래되고 그에 따른 관련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진 미국 다문화 교육의 배경과 정책들, 그리고 주요 과제들에 대해 살펴보고, 그에 반해 다문화 사회로의 변화가 이루어진 지 오래되지 않은 일본 다문화 교육의 배경, 현황, 그리고 문제점과 과제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런 후에 한국 다문화 교육의 배경과 현황, 문제점과 과제를 살펴보고 각 나라의 다문화 교육을 비교해 봄으로써, 한국적 특성에 맞는 다문화 교육의 지향점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한국 사회가 급속히 다문화 사회로 변화되면서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현행 교과서에 다문화 교육 요소를 추가하는 노력과 개정된 교육 과정에 따른 교과서와 교육활동에 다문화 교육을 활성화하도록 하고 있다. 특히,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 중 사회과의 교육내용이 다문화 교육과 가장 관련성이 높고, 다문화 교육 요소를 가장 많이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사회과를 시작으로 교과 교육 전반에 걸친 다문화 교육과정을 연구하고 개발해야 하며 교육적, 정책적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다문화 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교육과정 개발 이전에 선행되어야 할 것은 현행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연구라 할 수 있다. 이로 인해 본 연구에서는 현행 중등 사회교과서의 다문화 교육에 대한 내용 분석과 미국, 일본의 사회교과서에 나타난 다문화 교육을 비교, 분석해 보았다. 본 연구의 분석을 통한 한국적 특성에 맞는 다문화 교육의 나아갈 방향을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교육은 각 나라의 역사적 배경과 사회적 상황에 따라 추진 배경이 다르게 나타나고 있고, 그에 따른 다문화 교육의 내용과 교육 활동도 나라마다 다르다고 할 수 있으며, 그 문제점과 과제 또한 동일하다고 할 수 없다. 그러므로 다문화 교육의 역사가 오래된 나라의 교육 정책이라고 해서 반드시 한국의 상황에 적합하다고 볼 수 없다. 다른 나라의 다문화 교육 정책과 내용의 일반적인 측면을 과신할 경우, 교육 실효성에 오류를 범할 수 있다. 한국의 특수한 역사와 문화, 인구학적, 지정학적 환경에 적합한 다문화 교육, 즉 한국의 특수한 다문화 조건을 고려한 다문화 교육이 필요하며, 다른 나라의 다문화 교육은 그 나라의 특수성 맥락에서 이해하고 타산지석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둘째, 한국의 다문화 교육은 공시적, 관주도형 다문화주의를 채택하고 강력한 정책 의지를 보이고 있으나, 한국 사회에서 나타나고 있는 제반 제도적 차별이나 경제적, 문화적인 변화는 아직 미흡한 상태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보다 효과적인 다문화 교육을 위해서는 지역사회와 사회적 다문화 담론의 연계를 통한 다양한 통합 프로그램이 필요하며 사회전반적인 다문화주의 정착을 위한 다문화 교육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셋째, 한국 사회가 다문화 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정책적인 국가 지원 하에 다문화주의를 표방한다는 것은 단순히 규범적이고 이념적인 수준에서의 지향이 아니라 평등주의적인 사회변화와 시민사회 통합을 이뤄낼 수 있는 사회 문화적 성숙, 그리고 시민사회의 함의를 전제로 한다는 것을 의미할 것이다. 그러므로 향후 다문화 교육은 평등하고 공정한 경제 정의와 참여 민주주의를 실현하는데 필요한 다원주의 이념이 바탕이 된 시민사회의 성숙을 이뤄낼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넷째, 한국 사회가 지니는 국가주의와 배타적인 민족주의, 혈통주의를 교육 내용에서 배제하고 극복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며 인권과 평등, 타문화에 대한 관용과 문화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가치관을 확립할 수 있는 다문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다섯째, 한국 다문화 교육의 발전 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교육 실태 분석과 다양한 연구가 필요하며 한국 다문화 교육의 특수한 측면을 고려한 프로그램과 교재 개발, 전문가 양성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 다문화 교육의 분석 다음으로 한국, 미국, 일본의 사회 교과서에 나타난 다문화 교육 내용과 특징을 비교, 분석해 본 후, 이를 통해 한국 사회 교과에서 지향해야 할 다문화 교육의 방향과 과제를 살펴보았다. 첫째, 한국, 미국, 일본의 사회 교과서에 나타난 다문화 교육은 각 나라마다 교육 내용, 학습 방법, 그리고 특징에 있어서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그것은 앞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다문화 교육이 각 국가의 역사적, 사회적, 문화적 특성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국 사회 교과의 다문화 교육은 한국 실정에 맞는 다문화 교육이 무엇인지 보다 깊이 있는 연구가 필요하며, 외국의 사례를 탐구하고 우리의 시각에서 이를 비판적으로 수용하여 우리 사회에 맞는 교육 모델을 모색해 나가야 한다. 앞으로 이 사회를 이끌어갈 청소년들에게 다문화적 가치관을 올바르게 심어주어 한국 사회가 보다 민주적인 사회가 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할 수 있도록, 사회과에서 다문화 교육에 대해 깊은 관심이 필요하며 다양한 연구를 통해 올바른 교육 모델을 찾아나가야 할 것이다. 둘째, 사회 교과의 다문화 교육 내용이 주로 지식과 태도에 치중되어 있는 것을 본 연구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다문화 현상으로 발생하고 있는 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문제 해결 능력 함양에 대한 기능적 학습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단일 민족, 한 핏줄을 강조해오던 한국의 문화적 특성으로 인해 사회과의 다문화 교육의 정체성 확립이 아직까지 부족하다고 할 수 있다. 국제사회의 한 일원으로서 책임 있는 민주시민의 양성이라는 사회과 교육 목적에 부합되는 다문화적 가치와 태도를 함양할 수 있는 학습과 함께, 한국 전통 문화에 대한 자부심을 갖는 태도의 확립이 동시에 이루어질 수 있는, 즉 보다 다양한 가치를 인식하고 수용할 수 있는, 다문화적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국 문 초 록 이 연구는 다원화, 세계화와 함께 급속하게 다문화 사회로의 이행이 이루어지고 있는 한국 사회에서, 한국적 특성에 적합한 다문화 교육의 개념을 정립하고 교육과정 개발의 방향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특히, 사회과 교육 내에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과 앞으로 지향해야 할 방향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이 연구에서는 먼저, 다문화 교육의 개념을 살펴보고 여러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았다. 다문화 교육 역사가 오래되고 그에 따른 관련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진 미국 다문화 교육의 배경과 정책들, 그리고 주요 과제들에 대해 살펴보고, 그에 반해 다문화 사회로의 변화가 이루어진 지 오래되지 않은 일본 다문화 교육의 배경, 현황, 그리고 문제점과 과제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런 후에 한국 다문화 교육의 배경과 현황, 문제점과 과제를 살펴보고 각 나라의 다문화 교육을 비교해 봄으로써, 한국적 특성에 맞는 다문화 교육의 지향점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한국 사회가 급속히 다문화 사회로 변화되면서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현행 교과서에 다문화 교육 요소를 추가하는 노력과 개정된 교육 과정에 따른 교과서와 교육활동에 다문화 교육을 활성화하도록 하고 있다. 특히,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 중 사회과의 교육내용이 다문화 교육과 가장 관련성이 높고, 다문화 교육 요소를 가장 많이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사회과를 시작으로 교과 교육 전반에 걸친 다문화 교육과정을 연구하고 개발해야 하며 교육적, 정책적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다문화 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교육과정 개발 이전에 선행되어야 할 것은 현행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연구라 할 수 있다. 이로 인해 본 연구에서는 현행 중등 사회교과서의 다문화 교육에 대한 내용 분석과 미국, 일본의 사회교과서에 나타난 다문화 교육을 비교, 분석해 보았다. 본 연구의 분석을 통한 한국적 특성에 맞는 다문화 교육의 나아갈 방향을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교육은 각 나라의 역사적 배경과 사회적 상황에 따라 추진 배경이 다르게 나타나고 있고, 그에 따른 다문화 교육의 내용과 교육 활동도 나라마다 다르다고 할 수 있으며, 그 문제점과 과제 또한 동일하다고 할 수 없다. 그러므로 다문화 교육의 역사가 오래된 나라의 교육 정책이라고 해서 반드시 한국의 상황에 적합하다고 볼 수 없다. 다른 나라의 다문화 교육 정책과 내용의 일반적인 측면을 과신할 경우, 교육 실효성에 오류를 범할 수 있다. 한국의 특수한 역사와 문화, 인구학적, 지정학적 환경에 적합한 다문화 교육, 즉 한국의 특수한 다문화 조건을 고려한 다문화 교육이 필요하며, 다른 나라의 다문화 교육은 그 나라의 특수성 맥락에서 이해하고 타산지석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둘째, 한국의 다문화 교육은 공시적, 관주도형 다문화주의를 채택하고 강력한 정책 의지를 보이고 있으나, 한국 사회에서 나타나고 있는 제반 제도적 차별이나 경제적, 문화적인 변화는 아직 미흡한 상태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보다 효과적인 다문화 교육을 위해서는 지역사회와 사회적 다문화 담론의 연계를 통한 다양한 통합 프로그램이 필요하며 사회전반적인 다문화주의 정착을 위한 다문화 교육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셋째, 한국 사회가 다문화 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정책적인 국가 지원 하에 다문화주의를 표방한다는 것은 단순히 규범적이고 이념적인 수준에서의 지향이 아니라 평등주의적인 사회변화와 시민사회 통합을 이뤄낼 수 있는 사회 문화적 성숙, 그리고 시민사회의 함의를 전제로 한다는 것을 의미할 것이다. 그러므로 향후 다문화 교육은 평등하고 공정한 경제 정의와 참여 민주주의를 실현하는데 필요한 다원주의 이념이 바탕이 된 시민사회의 성숙을 이뤄낼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넷째, 한국 사회가 지니는 국가주의와 배타적인 민족주의, 혈통주의를 교육 내용에서 배제하고 극복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며 인권과 평등, 타문화에 대한 관용과 문화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가치관을 확립할 수 있는 다문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다섯째, 한국 다문화 교육의 발전 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교육 실태 분석과 다양한 연구가 필요하며 한국 다문화 교육의 특수한 측면을 고려한 프로그램과 교재 개발, 전문가 양성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 다문화 교육의 분석 다음으로 한국, 미국, 일본의 사회 교과서에 나타난 다문화 교육 내용과 특징을 비교, 분석해 본 후, 이를 통해 한국 사회 교과에서 지향해야 할 다문화 교육의 방향과 과제를 살펴보았다. 첫째, 한국, 미국, 일본의 사회 교과서에 나타난 다문화 교육은 각 나라마다 교육 내용, 학습 방법, 그리고 특징에 있어서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그것은 앞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다문화 교육이 각 국가의 역사적, 사회적, 문화적 특성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국 사회 교과의 다문화 교육은 한국 실정에 맞는 다문화 교육이 무엇인지 보다 깊이 있는 연구가 필요하며, 외국의 사례를 탐구하고 우리의 시각에서 이를 비판적으로 수용하여 우리 사회에 맞는 교육 모델을 모색해 나가야 한다. 앞으로 이 사회를 이끌어갈 청소년들에게 다문화적 가치관을 올바르게 심어주어 한국 사회가 보다 민주적인 사회가 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할 수 있도록, 사회과에서 다문화 교육에 대해 깊은 관심이 필요하며 다양한 연구를 통해 올바른 교육 모델을 찾아나가야 할 것이다. 둘째, 사회 교과의 다문화 교육 내용이 주로 지식과 태도에 치중되어 있는 것을 본 연구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다문화 현상으로 발생하고 있는 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문제 해결 능력 함양에 대한 기능적 학습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단일 민족, 한 핏줄을 강조해오던 한국의 문화적 특성으로 인해 사회과의 다문화 교육의 정체성 확립이 아직까지 부족하다고 할 수 있다. 국제사회의 한 일원으로서 책임 있는 민주시민의 양성이라는 사회과 교육 목적에 부합되는 다문화적 가치와 태도를 함양할 수 있는 학습과 함께, 한국 전통 문화에 대한 자부심을 갖는 태도의 확립이 동시에 이루어질 수 있는, 즉 보다 다양한 가치를 인식하고 수용할 수 있는, 다문화적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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