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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미국, 일본의 사회교과서에 나타난 다문화 교육 비교 분석 원문보기


김지영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일반사회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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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 문 초 록 이 연구는 다원화, 세계화와 함께 급속하게 다문화 사회로의 이행이 이루어지고 있는 한국 사회에서, 한국적 특성에 적합한 다문화 교육의 개념을 정립하고 교육과정 개발의 방향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특히, 사회과 교육 내에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과 앞으로 지향해야 할 방향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이 연구에서는 먼저, 다문화 교육의 개념을 살펴보고 여러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았다. 다문화 교육 역사가 오래되고 그에 따른 관련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진 미국 다문화 교육의 배경과 정책들, 그리고 주요 과제들에 대해 살펴보고, 그에 반해 다문화 사회로의 변화가 이루어진 지 오래되지 않은 일본 다문화 교육의 배경, 현황, 그리고 문제점과 과제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런 후에 한국 다문화 교육의 배경과 현황, 문제점과 과제를 살펴보고 각 나라의 다문화 교육을 비교해 봄으로써, 한국적 특성에 맞는 다문화 교육의 지향점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한국 사회가 급속히 다문화 사회로 변화되면서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현행 교과서에 다문화 교육 요소를 추가하는 노력과 개정된 교육 과정에 따른 교과서와 교육활동에 다문화 교육을 활성화하도록 하고 있다. 특히,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 중 사회과의 교육내용이 다문화 교육과 가장 관련성이 높고, 다문화 교육 요소를 가장 많이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사회과를 시작으로 교과 교육 전반에 걸친 다문화 교육과정을 연구하고 개발해야 하며 교육적, 정책적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다문화 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교육과정 개발 이전에 선행되어야 할 것은 현행 교육과정 및 ...

주제어

#사회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지영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일반사회교육 전공
지도교수 이상민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 122 p.
키워드 사회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9815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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