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교육문화연구 =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v.17 no.1, 2011년, pp.59 - 78
Seon-Mee Kim,
본 연구는 영국의 다문화교육의 전개과정과 정책을 이해하기 위해 영국의 다문화교육의 역사적 과정, 그리고 다문화교육 정책과 관련된 일련의 보고서와 사건들을 점검하면서 영국 다문화교육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먼저 영국 다문화주의의 개념에 대한 이해와 소수 인종의 인구 구성 현황을 살펴보았다. 아울러 다문화교육의 역사적 전개과정에서 다문화교육을 특징짓는데 주요 이슈가 되었거나 영향을 미친 주요 보고서들을 살펴보았다.
한편, 영국의 인종 갈등과 종교 갈등의 문제를 단적으로 나타낸 루시디 사건은 오랫동안 그 파장이 크게 확산된 것으로 기록되는데, 이를 통해 종교교육이 다문화교육과의 연계된 배경과 다문화교육의 정책 변화 방향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아울러 영국 학교교육의 사례에서 실제 다문화교육이 실행되는 학교 상황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영국의 다문화교육은 표면적으로는 다문화교육이라는 용어가 공식적으로 교육정책에 사용되지 않고 있고, 다문화교육보다는 상호문화교육이라는 용어가 더 일반적으로 사용되며, 사회결속과 화합을 더욱 강조하려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이는 오히려 다문화교육이 수사적이고 추상적인 정책보다는 다문화교육의 현실적인 맥락과 실천적 내용에 더욱 관심을 두었으며, 다문화교육이 다양성과 평등성, 편견 제거 등의 개념으로 시민교육 속에 녹아들어 반영되어 있는 것으로 보았다. 또한 다문화교육의 한 부분으로 종교교육이 부각되는 특성을 보이는 것으로 이해되었으며, 영국의 다문화교육은 아직 포기되지 않은 더욱 성숙한 모습으로 여전히 진행중인 과정인 것으로 이해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characteristics of the policy of multicultral education in Britain. In order to understand this, first of all, the British concept of the multiculturalism was discussed. As next step, this paper dealt with historical background of the multicultural educa...
국회도서관보 김남국 325 4
British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Barnes, L. phipip 30 5 607 10.1080/01425690903101114
A journal of comparative education Carrim, Nazir 25 1 17 10.1080/0305792950250103
Intercultural education Jackson, Robert 15 1 3 10.1080/1467598042000189952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Jackson, Robert 43 3 272 10.1080/00071005.1995.9974037
Multicultural perspectives Lund, Darren E. 8 1 35 10.1207/s15327892mcp0801_7
race ethnicity and education Mirza, Safia 9 2 137 10.1080/13613320600696623
European education Stubig, Heinz 27 3 24 10.2753/EUE1056-493427032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