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고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연구 - 농어촌 체험 및 봉사활동을 중심으로
A Study on Student’s Creative Activities Program in High School - Focusing on Experiencing and Volunteering the Aged Society of the Agrarian Areas 원문보기

교육문화연구 =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v.17 no.1, 2011년, pp.195 - 223  

김영순 ,  김금희 ,  응웬뚜언아잉 ,  박서현

초록

2009 개정 교육과정은 창의ㆍ인성교육을 표방한다. 창의ㆍ인성교육은 교과영역에서 창의ㆍ인성을 함양할 수 있는 수업을 진행하고 비교과영역에서는 창의적 체험활동을 진행하는 것을 포함한다. 이 글은 그중에서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창의적 체험활동에는 자율활동, 봉사활동, 동아리활동, 진로활동이 있다.

이 논문은 도시 근교의 고령화된 농촌사회를 체험하며, 봉사활동을 겸한 창의적 체험교육 프로그램을 구안하였다.

프로그램은 사전활동 →체험활동 (현장활동) → 사후활동의 순서로 구성하였다. 사전활동은 우리나라 농촌사회의 고령화에 관하여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봉사활동에 대한 마음가짐을 준비하는 단계이고, 현장활동은 서울근교의 농촌을 방문하여 봉사활동을 하고 농촌 사회 고령화의 심각성을 이해할 수 있는 자료를 수집하는 단계이며, 사후활동은 현장에서 수집한 자료를 토대로 보고서를 작성하고 농촌사회의 고령화 현상에 대한 토의를 통해 대책을 제시하는 단계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student’s activity program according to 2009 National Curriculum. Activity education based on the experiential learning. This is learning through reflection on doing, which is often contrasted with rote or didactic learning. Experiential learning can be a high...

주제어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