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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關稅學會誌= The journal of Korea research society for customs, v.12 no.2, 2011년, pp.347 - 368
조원길
본 연구는 무역포털사이트와 거래알선사이트를 기업들이 이용함에 따라 얻을 수 있는 만족도에 대한 결정 요인을 분석하고 한국과 미국 기업들이 활용하고 있는 무역정보 서비스의 만족도와 비즈니스 성과에 대한 분석을 실시한 것이다. 기업들이 활용하고 있는 무역포털사이트는 주로 제3자가 지원하고 있는 유형으로써 중립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한국은 대표적으로 무역협회와 KOTRA에서 지원 운영하고 있는 EC21, Buykorea 등이 있으며, 미국에서는 Usatrade, Itds등이 있다. 미국의 경우는 대부분이 민간위주의 무역정보를 지원하고 있으며, 자국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하는데 국가의 지원 사이트를 통하여 다양한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Usatrade의 경우 미국수출업체의 수출 장려를 위한 것이며, 무역포털 사이트의 정보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와 요인들을 분석한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과 미국의 전자무역 정보서비스 활용수준의 만족도 분석에 대한 설문지를 바탕으로 요인 분석, 회귀분석으로 만족도를 실증 분석한 연구이다.
In this study, trade portal and e-MP site to get the companies about exploiting the satisfaction of the determining factors are analyzed. And South Korea and U.S. companies are taking advantage of trade information service satisfaction and business performance will be conducted for the analysis. 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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