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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culture, v.12, 2009년, pp.7 - 31
Sainbilegt. D
몽골에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유형을 크게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그 중 제일 발전 지향적인 것은 대학교이므로 본고에서 대학교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대학교 교육과정에 있어 목표 설정이 중요하다. 현 4년제 대학교 학생의 1~4학년별 언어 습득 능력과 그 도달 목표를 각 언어 별로 정하였는데 한국학과의 경우 대학교 한국어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에 있어서 한국어 능력 시험의 중급(3-4급)에 해당하는 언어 능력을 습득하도록 교육한다는 목표를 규정해 놓았다. 이것은 성인 학습자가 한국어를 처음 배우기 시작해서 4년동안 비한국어권 환경에서 도달해야 하는 표준 숙달도 단계를 의미하는 것이다. 하지만 몽골에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목표 설정에 있어서 등급 기준 보다 전체 교육과정의 목표 설정을 분명히 하고 거기에 따른 교육과정 교수요목 설계와 위계화를 체계화할 필요가 있다.
본고에서 10개 대학교 교육과정 내용을 소개하면서 대부분 대학교가 한국어 기능 교육과 지식 교육에다 한국학 과목들을 교육하고 있음을 표로 제시했다. 앞으로 이러한 교육과정 내용이 크게 바뀌지는 않더라도 부분적인 변화들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니 각 학교와 학과 특색을 살리면서 전공 과목들간의 연계성과 위계화를 고려한 한국어 교육과정 내용의 체계화도 필요하며 이에 관한 연구도 활성화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각 과목 내용의 위계화와 그 기준 설정이 절실하다. 따라서 현재는 각 학교 한국어 교과과목 이름만 알 수 있을 정도이며 교육현장의 문제점들이 전혀 공개되지 않고 있다. 앞으로 교육 현장 중심의 연구가 더 활성화될 것을 기대해 본다.
교육과정의 방법에 있어 교재 문제를 다루었는데, 교재 개발도 중요하지만 개발과 동시에 교재 평가와 활용도 문제도 같이 거론되어야 함을 언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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