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중국에서의 한국어 교육의 발전 과정을 살펴보고 교육 현황을 점검하며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가늠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논문의 1장에서는 중국에서의 한국어 교육의 발전 과정을 초창기(1945년~1972년), 침체기(1972년~1992년), 도약기(1992년~2002년), 성장기(2002년~현재)로 나누어 중국에서의 한국어 교육이 60년 동안 어떻게 발전되어 왔는지에 대하여 간단하게 살펴보았다. 이런 고찰을 통하여 그동안 중국에서의 한국어 교육은 양적인 면에서나 질적인 면에서 모두 비약적인 발전을 해 왔고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논문의 2장에서는 한국어 교육의 외적 측면과 한국어 교육의 내적 측면으로 나누어 중국에서의 한국어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교육의 외적 측면에서 볼 때 현 단계의 한국어 교육은 정규 교육과 비정규 교육이 병행되는 것이 분명하다는 점, 내부적으로 지역별 편차가 크고 지역별 상황도 다르다는 점, 중국내 한국어 교육 학계와의 협력, 한국과의 협력이 아직까지 체계적이지 못하다는 점 등 세 가지 특징을 띠고 있다는 결론을 추려낼 수 있다. 그리고 한국어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교육의 내적 측면, 즉 교육과정론, 교사론, 교재론, 교수학습론, 평가론 등의 관점에서도 살펴보았다. 논문의 4장에서는 앞서 서술한 내용을 바탕으로 향후 중국에서의 바람직한 한국어 교육 발전을 위하여 한국어 교육학의 학문적 토대 구축, 한국어 교육의 다양화 지향, 한국어 고급 인재의 양성, 한국어 교사 자질의 향상, 한국어 교육ㆍ연구 역량의 결집 등 다섯 가지 제안을 하였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