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社會科敎育 = Social studies education, v.50 no.2, 2011년, pp.103 - 115
김보경 , 정문성
본 연구는 현행 초등 사회과 지역교과서에서의 다문화 관련 내용을 분석하여 바람직한 지역교과서 편찬의 방향을 제언하고자 하였다. 전국 16개 시•도4학년1학기 지역교과서를 분석 대상으로 삼았으며, 특히 다문 화 관련 내용이 가장 많이 분포된3단원4제재‘함께 살아가는 사람들’을 집중적으로 분석하였다. 다문화 관련 내용의 분량 분석과 함께 내용 요소 분석을 위한 틀을 구안하여 지역교과서에 제시된 내용의 차이와 특징을 세 부적으로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지역교과서별로 다문화와 관련된 내용 요소의 편차가 심하고, 사실이나 개념 설 명 위주의 내용 구성이 주로 이루어져 결과적으로 지역의 특성을 담은 다문화교육 내용이 제대로 반영되지 못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대한 제언으로, 첫째 다문화적 관점과 지역적 특성을 관련지어 집필할 것, 둘째 지역 스케일을 고려하여 접근방식을 지역별로 차별화 할 것을 제안하였다.
In this study the contents of the 4th grade’s social studies regional textbooks from 6 metropolitan cities and 10 provinces were analysed with viewpoint of the multicultural education.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grasp both the quantitative and the qualitative tendencies of the multicultural educ...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