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 지역화 교과서의 구성 형식과 내용 요소에 대한 연구 : 경기도의 시·군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omposition Format and Contents Elements of Localized Social Studies Textbooks for the Third grade in Elementary School : Focusing on City and County in Gyeonggi Province원문보기
초등학교 교과서는 전국단위 기준에 의하여 구성되어 있으므로 교육과정의 지역화가 필요하여 초등 3학년에서는 시·군·구 수준에서의 지역화를, 초등 4학년에서는 시·도 수준에서 교육과정의 지역화를 지역화 교과서를 통해 구현하고 있다. 특히 초등 3학년 사회 교과의 교육과정 지역화를 위해 각 지역에서 지역화 교과서를 제작하고 있으나 지역화 개발단계에서 다른 지역의 지역화 교과서를 쉽게 참고할 수 없는 어려움이 있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자가 속한 경기도의 25개 지역의 초등 3학년 지역화 교과서의 특성을 검토하여 사회과 교과서를 보완하는 자료로서 지역화 내용을 잘 포함하고 있는지와 알맞은 형식과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지를 살펴 지역화 교과서 개발단계에서 개선의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구성 형식에서는 제목과 표지, 단원명과 제재명, 학습 문제, 교과서 활용방안, 부록 부분을 분석하였다. 먼저 제목과 표지 분석을 살펴보면 25개 지역화 교과서 모두, 지역의 특수성을 반영한 지역화 내용을 표지에 싣고 있었으며 지역의 대표 경관 사진이나 지역을 대표하는 문화재 사진을 많이 사용하고 있었다. 단원명과 제재명의 비교 분석을 살펴보면 경기도 25종 지역화 교과서 모두 초등 3학년 사회과 교과서의 단원명과 제재명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었다. 일부 지역은 지역화 할 내용이 없는 부분에서는 과감히 단원을 생략하여 지역화 교과서를 구성하였다. 학습 문제 분석을 살펴보면 25개 지역의 지역화 교과서 대부분이 초등 3학년 사회과 교과서와 비슷하게 학습 문제를 제시하고 있었는데 제시하는 문장의 형태는 지역마다 다소 차이가 있었다. 교과서 활용방안 분석을 살펴보면 13개 지역의 지역화 교과서에서만 교과서 활용방안을 제시하고 있었으며 사회과 교과서의 구성과 비슷한 ‘구성과 특징’이라는 꼭지와 내용을 사용한 지역이 네 지역이었다. 나머지 지역들은 ‘우리 고장 ○○ 활용하기’라는 비슷한 구성 형식을 취하고 있었다. 부록의 분석을 살펴보면 성남을 제외한 24개 지역에서 부록의 꼭지를 운영하고 있었다. 사회과 교과서처럼 붙임딱지, 게임 관련 놀이판 및 카드 형태로 구성되어 있는 지역이 많았다. 내용 요소 분석을 살펴보면 내용 요소를 [자연환경], [지역 특산물], [생활공간/생산공간], [관광/여행], [지역 ...
초등학교 교과서는 전국단위 기준에 의하여 구성되어 있으므로 교육과정의 지역화가 필요하여 초등 3학년에서는 시·군·구 수준에서의 지역화를, 초등 4학년에서는 시·도 수준에서 교육과정의 지역화를 지역화 교과서를 통해 구현하고 있다. 특히 초등 3학년 사회 교과의 교육과정 지역화를 위해 각 지역에서 지역화 교과서를 제작하고 있으나 지역화 개발단계에서 다른 지역의 지역화 교과서를 쉽게 참고할 수 없는 어려움이 있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자가 속한 경기도의 25개 지역의 초등 3학년 지역화 교과서의 특성을 검토하여 사회과 교과서를 보완하는 자료로서 지역화 내용을 잘 포함하고 있는지와 알맞은 형식과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지를 살펴 지역화 교과서 개발단계에서 개선의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구성 형식에서는 제목과 표지, 단원명과 제재명, 학습 문제, 교과서 활용방안, 부록 부분을 분석하였다. 먼저 제목과 표지 분석을 살펴보면 25개 지역화 교과서 모두, 지역의 특수성을 반영한 지역화 내용을 표지에 싣고 있었으며 지역의 대표 경관 사진이나 지역을 대표하는 문화재 사진을 많이 사용하고 있었다. 단원명과 제재명의 비교 분석을 살펴보면 경기도 25종 지역화 교과서 모두 초등 3학년 사회과 교과서의 단원명과 제재명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었다. 일부 지역은 지역화 할 내용이 없는 부분에서는 과감히 단원을 생략하여 지역화 교과서를 구성하였다. 학습 문제 분석을 살펴보면 25개 지역의 지역화 교과서 대부분이 초등 3학년 사회과 교과서와 비슷하게 학습 문제를 제시하고 있었는데 제시하는 문장의 형태는 지역마다 다소 차이가 있었다. 교과서 활용방안 분석을 살펴보면 13개 지역의 지역화 교과서에서만 교과서 활용방안을 제시하고 있었으며 사회과 교과서의 구성과 비슷한 ‘구성과 특징’이라는 꼭지와 내용을 사용한 지역이 네 지역이었다. 나머지 지역들은 ‘우리 고장 ○○ 활용하기’라는 비슷한 구성 형식을 취하고 있었다. 부록의 분석을 살펴보면 성남을 제외한 24개 지역에서 부록의 꼭지를 운영하고 있었다. 사회과 교과서처럼 붙임딱지, 게임 관련 놀이판 및 카드 형태로 구성되어 있는 지역이 많았다. 내용 요소 분석을 살펴보면 내용 요소를 [자연환경], [지역 특산물], [생활공간/생산공간], [관광/여행], [지역 내러티브], [지역현안]의 6개의 범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1차 범주에서 [생활공간/생산공간]의 범주가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가장 높은 지역은 17개 지역이나 되었으며 [지역 내러티브] 범주의 비율이 높은 지역은 8개 지역이었다. 연구를 통해 본 연구자는 지역화 교과서 개발 단계에 있어 개선 방안 및 반영해야 할 내용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지역화 교과서의 표제의 통일이 필요하다. 둘째, 표지에 대한 설명을 넣어야 한다. 셋째, 단원명과 제재명, 학습 문제는 사회과 교과서와 일치하도록 한다. 넷째, 교과서 활용방안을 제시해야 한다. 다섯째, 많은 지역화 자료를 다양한 형태로 제공하여야 한다.
초등학교 교과서는 전국단위 기준에 의하여 구성되어 있으므로 교육과정의 지역화가 필요하여 초등 3학년에서는 시·군·구 수준에서의 지역화를, 초등 4학년에서는 시·도 수준에서 교육과정의 지역화를 지역화 교과서를 통해 구현하고 있다. 특히 초등 3학년 사회 교과의 교육과정 지역화를 위해 각 지역에서 지역화 교과서를 제작하고 있으나 지역화 개발단계에서 다른 지역의 지역화 교과서를 쉽게 참고할 수 없는 어려움이 있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자가 속한 경기도의 25개 지역의 초등 3학년 지역화 교과서의 특성을 검토하여 사회과 교과서를 보완하는 자료로서 지역화 내용을 잘 포함하고 있는지와 알맞은 형식과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지를 살펴 지역화 교과서 개발단계에서 개선의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구성 형식에서는 제목과 표지, 단원명과 제재명, 학습 문제, 교과서 활용방안, 부록 부분을 분석하였다. 먼저 제목과 표지 분석을 살펴보면 25개 지역화 교과서 모두, 지역의 특수성을 반영한 지역화 내용을 표지에 싣고 있었으며 지역의 대표 경관 사진이나 지역을 대표하는 문화재 사진을 많이 사용하고 있었다. 단원명과 제재명의 비교 분석을 살펴보면 경기도 25종 지역화 교과서 모두 초등 3학년 사회과 교과서의 단원명과 제재명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었다. 일부 지역은 지역화 할 내용이 없는 부분에서는 과감히 단원을 생략하여 지역화 교과서를 구성하였다. 학습 문제 분석을 살펴보면 25개 지역의 지역화 교과서 대부분이 초등 3학년 사회과 교과서와 비슷하게 학습 문제를 제시하고 있었는데 제시하는 문장의 형태는 지역마다 다소 차이가 있었다. 교과서 활용방안 분석을 살펴보면 13개 지역의 지역화 교과서에서만 교과서 활용방안을 제시하고 있었으며 사회과 교과서의 구성과 비슷한 ‘구성과 특징’이라는 꼭지와 내용을 사용한 지역이 네 지역이었다. 나머지 지역들은 ‘우리 고장 ○○ 활용하기’라는 비슷한 구성 형식을 취하고 있었다. 부록의 분석을 살펴보면 성남을 제외한 24개 지역에서 부록의 꼭지를 운영하고 있었다. 사회과 교과서처럼 붙임딱지, 게임 관련 놀이판 및 카드 형태로 구성되어 있는 지역이 많았다. 내용 요소 분석을 살펴보면 내용 요소를 [자연환경], [지역 특산물], [생활공간/생산공간], [관광/여행], [지역 내러티브], [지역현안]의 6개의 범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1차 범주에서 [생활공간/생산공간]의 범주가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가장 높은 지역은 17개 지역이나 되었으며 [지역 내러티브] 범주의 비율이 높은 지역은 8개 지역이었다. 연구를 통해 본 연구자는 지역화 교과서 개발 단계에 있어 개선 방안 및 반영해야 할 내용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지역화 교과서의 표제의 통일이 필요하다. 둘째, 표지에 대한 설명을 넣어야 한다. 셋째, 단원명과 제재명, 학습 문제는 사회과 교과서와 일치하도록 한다. 넷째, 교과서 활용방안을 제시해야 한다. 다섯째, 많은 지역화 자료를 다양한 형태로 제공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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