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육교사-원장 간의 관계의 질과 근무기관 내에서 경험하는 사회적 지지가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Director-Teacher Relationships and Colleagues’ Support on Teacher Self-Efficacy of Early Childhood Teachers

한국영유아보육학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68, 2011년, pp.189 - 213  

김유정 ,  박수경 ,  임정진 ,  안선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보육교사-원장 간의 관계의 질과 근무기관 내에서 경험하는 사회적 지지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162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교사효능감, 원장-교사 관계의 질, 사회적 지지에 대해 조사한 내용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주된 관심인 원장-교사 관계의 질과 사회적 지지가 보육교사의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본 결과, 이에 대한 회귀모델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를 통해 원장과의 관계와 어린이집 내에서 경험하는 사회적 지지가 교사로서의 효능감에 영향력을 발휘한다는 사실을 검증하였으며, 원장과의 관계가 사회적 지지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밝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direct-teacher relationships and colleagues’ support on teacher self-efficacy of early childhood teachers. 162 teachers working in the early child care centers were participated in this study. Collected data was analyzed by t-test, Anova, correlation, and ...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