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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매체 이용실태에 따른 광고전략 연구 - 심층인터뷰를 통한 20~30대의 이용자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Multimedia Users’ Media Use & Contents Consumption-Oriented Advertisement Strategies : Focusing on In-depth Interviews with Multimedia Users in their 20s~30s 원문보기

언론과학연구=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v.11 no.2, 2011년, pp.247 - 284  

성동규 ,  김인경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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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양한 매체의 등장에 따른 다중매체 이용자의 매체 이용패턴과 콘텐츠 소비의 특징을 살펴봄으로써 그들에게 맞는 광고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다중매체 이용자들은 장소 및 시간에 따라서 이용하는 매체가 변하며, 매체에 따른 콘텐츠 소비 역시 다르게 나타난다. 인터뷰 결과 20대와 30대 젊은 층은 주로 ‘TV+컴퓨터+핸드폰’, ‘컴퓨터+MP3’, ‘MP3+DMB’ 등의 다중매체 이용 행태를 보여주었다. 아울러, 주로 이용하는 콘텐츠는 드라마, 음악, 정보추구 등으로 나타났는데 주로 오락적인 목적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러한 특징의 다중매체 이용자들에게 효과적으로 광고를 노출하기 위해서는 주 이용매체와 보조매체를 파악하여 그에 따른 광고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먼저 주이용 매체는 습관적으로 그리고 대단히 목적 지향적으로 이용함으로써 상품이나 서비스 광고 즉, 직접적인 광고노출도 어느 정도 효과적이다. 하지만 보조매체라 할 수 있는 모바일 매체는 이미지, 강한 오락성, 짧은 시리즈, 프로그램 등장인물, 개인적 관심도를 충분히 반영한 광고를 편성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multimedia users’ media use patterns and contents consumption behaviors in relation to the appearance of multimedia and then present appropriate advertisement strategies for them. Multimedia users’ media use patterns and goals are different by the places an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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