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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음악교육공학 = Journal of music education science, no.13, 2011년, pp.229 - 248
소라한희
본 논문에서는 바이올린을 연주하며 익혀야하는 기본자세 중에서 활과 현이 직각이 되도록 연주하는 직선 운궁을 중심으로 음 만들기(Tone Production)에 필요한 몇 가지 요소들에 변화를 주어 실험을 하였고, 그 결과인 정량적인 데이터를 시각화하였다. 이로써 지금까지 도제(徒弟)식 교육에서 언어 또는 교사의 시범에 의해서만 전수되었던 한계를 보완하여 시각적인 교육 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실험의 결과 활과 현의 각도를 다양하게 변화하면서 실시한 실험에서는 각도가 커지면 커질수록 고조파가 사라지고 잡음 요소가 더 많이 나타남을 실험을 통해 증명 하였다. 이에 반해 활의 속도와 압력, 그리고 바이올린을 앞으로 기울이거나, 뒤로 젖힐 때, 그리고, 헤드(Head)를 들거나, 내리는 경우에 있어서는 음색이나 레벨에 약간 변화가 있기는 했으나, 각도가 바뀌는 실험에서와 같이 극적인 변화는 없었다.
This study has performed some experiments about the straight bowing technique which cross bow and strings to form a right angle in standard position that the violin players must learn, with changes of some factors needed in tone production and resulted sorted data visualization to overcome previou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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