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죄수의 딜레마에 대한 해법으로서의 정부
Government as a Solution of Prisoner’s Dilemma

哲學, v.108, 2011년, pp.149 - 171  

박종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논문에서 논의되는 주제는 다음과 같다.

① 홉스와 흄의 논의는 죄수의 딜레마에 어떻게 개입되어 있는가?

② 죄수의 딜레마에 대한 두 사람의 입장차는 무엇이고 해법은 무엇인가?

③ 죄수의 딜레마에 대한 해법으로서 정부는 얼마나 신뢰할 만한가?

이러한 논의는 인간이 처해 있는 상황에 대한 홉스와 흄의 진단으로부터 시작된다. 홉스적 상황과 흄적 상황에서는 서로 다른 게임이 연출되고, 게임이 다른 만큼 해법 또한 다르다. 홉스적 상황은 합리적이고 이기적인 개인들이 자신의 소유를 지키기 위해 경쟁하는 “자연상태”이다. 반면, 흄적 상황은 공동 이익의 추구가 문제되는 공동체적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의 차이에 의해 서로 다른 딜레마 게임이 연출되는데, 홉스적 상황에서는 전형적인 죄수의 딜레마게임(prisoner"s dilemma game)이 벌어지고, 흄적 상황에서는 사슴사냥게임(stag hunt game)과 같은 조정게임(coordination game)이 연출된다. 여기에서 흄의 진단과 해법이 홉스의 그것에 대해 가지는 비교우위가 드러난다. 홉스와 흄은 모두 죄수의 딜레마에 대한 해법으로서 정부를 주장한다. 그러나 정부라는 사회적 장치는 하나의 심각한 논리적인 난점을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정부 자체가 하나의 공공재라는 사실에 기인한다. 공공재 도입을 위한 게임에서는 무임승차가 우월전략이고, 무임승차는 죄수의 딜레마적 상황의 재현이다. 따라서 정부 도입을 위한 선결조건은 다름 아닌 죄수의 딜레마 그 자체의 해소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isoner’s Dilemma is a common theme in Hobbes and Hume, and they suggest same solution: the government. But the situations in which the dilemma arises are not the same; different situations make different games. In Hobbesian ‘natural state’, it is a ‘prisoner’s dilemma game’ that takes place, w...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