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음식물의 조리과정에서 발생하는 황화합물의 배출특성연구
Emission Characteristics of Reduced Sulfur Compounds Due to Cooking Activities

한국냄새환경학회지 = Korean journal of odor research and engineering, v.10 no.2, 2011년, pp.62 - 68  

조상희 ,  김기현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음식물의 조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원황화합물(Reduced Sulfur Compounds; RSC) 중 지정악취물질에 해당하는 H₂S, CH₃SH, DMS, DMDS의 배출특성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하여 3가지 식재료(양배추, 조개, 커피)를 분석대상 음식물로 선정하고, 두 가지 방식(구이 및 찜방식)으로 조리하여 조리과정의 매연시료를 채취하였다. 채취한 시료는 TD를 연계한 GC-PFPD로 분석하였다. 검출한계 이하를 보인 성분들을 제외하면, 구이방식으로 조리할 때 찜방식보다 더 많은 황화합물을 배출했다. 이들 농도자료를 악취강도로 환산하면, 구이방식은 2.54∼6.41도, 찜방식은 1.23∼3.68도의 분포를 나타냈다. 이처럼 같은 음식물이라 하더라도 조리방법을 다르게 할 경우, 황화합물의 배출량에 큰 차이를 보였다. 선행연구에서 환원황화합물은 농도대에 따라 독성을 갖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음식물의 조리와 같은 활동은 생활환경에서 광범위하게 이들 물질에 노출되는 위험이 따르므로, 친환경적인 조리방식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emission characteristics of reduced sulfur compounds (RSC) including H₂S, CH₃SH, DMS and DMDS released via cooking were investigated. Cooking smoke samples were produced by two different cooking methods (fry and steam) and analyzed for direct comparison between three types of food...

주제어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