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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정보기술의 발달에 따른 고등교육의 미래 시나리오
A Study on Future Scenario of Higher Education based on Informatics

정보와사회, no.19, 2011년, pp.31 - 70  

류청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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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미래의 첨단 과학 및 정보 기술사회에서 우리나라의 고등교육 기관들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데 활용될 수 있는 한국 고등 교육의 발전 모델을 구안하기 위해 추진되었으며, 하먼 박사의 ‘팬 시나리오 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정보사회, 학습자, 기업, 정부의 관점에서 고등교육 발전 모델을 구안하여 제시하였다. 우리나라 고등교육의 미래에 대한 학습자 관점의 시나리오는 예측모델과 대안모델을 각각 하나씩 제시하였으며, 기업의 관점에서는 예측모델 한 개와 대안 모델 두 개를 제시하였고, 정부의 관점에서는 예측모델과 대안모델을 각각 하나씩 제시하였다. 또한 경쟁력 관점의 기업 모델로는 삼성 경제연구소에서 2006년에 발표한 고등교육의 대안 모델을 분석하였으며, 평생학습 관점의 정부 모델은 대통령 직속 교육혁신위원회에서 2007년에 발표한 “학습사회 실현을 위한 미래 교육의 비전과 전략(안)을 분석하였다.

우리나라의 대학들이 현재의 상태를 유지하면서 미래사회에 소극적으로 대처 할 경우 20년 뒤에는 대부분 소멸될 것이라고 미래학자들은 전망하고 있다. 하먼 박사가 제시하는 정보사회 관점에서의 고등교육은 ① 현재의 대학들이 향후 5년 동안 서서히 사이버대학(satellite university)으로 전환될 것이며, ② 2015년부터 5년 동안에는 교과서를 사용하지 않는 학습이 이루어지는 대학(bookless university) 으로 변화하고, ③ 2020~2024년에는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시간계획과 자신의 바이오리듬에 맞는 학습계획을 수립하여 공부할 수 있도록 ‘학사 일정이 없는 대학(no calendar university)’으로 변화한 후, ④ 2025년 이후에는 전 세계 어디에서든 지리적, 경제적인 여건과 관계없이 수강할 수 있는 지구촌의 모든 인류에게 개방되는 대학(all have access university)의 단계로 발전해 나갈 것이라고 전망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기본 틀을 바탕으로 이 논문에서는 우리나라 고등교육의 미래에 대한 시나리오 7개를 개발하여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학습자 관점에서는 ‘학점교류대학->입학시험이 없는 대학->학생 요구 부응대학->멘토형 대학’이라는 예측 모델과 ‘학점교류대학->통학하지 않는 대학->학생 요구 부응대학->멘토형 대학’이라는 대안 모델을 제시하였고, 기업의 관점에서는 ‘산학협동강화대학->글로벌 다문화 대학->기업이 운영하는 대학->특성화대학’이라는 예측 모델과 ‘산학 협동강화대학->경험중심 학위수여대학->기업이 운영하는 대학-> 브레인 칩 대학’과 ‘산학협동강화대학->경험중심 학위수여 대학->기업이 운영하는 대학-> 특성화대학’이라는 두 가지 대안 모델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정부의 관점에서는 ‘평생학습대학->입학시험 없는 대학->다양성이 강조되는 대학->감성대학’이라는 예측모델과 ‘평생학습대학->글로벌 다문화 대학->다양성이 강조되는 대학->멘토형 대학’이라는 대안 모델을 각각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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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was performed in order to suggest the future model of Korean higher education that could be used in the planing of the global competitive strategy. The analysis method of Harman fan scenario was used to this study in a point of informatics, students, enterprise, government. The predic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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