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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학생 고등교육을 위한 e-러닝 프로그램 개발 연구 - 수학 미적분학을 중심으로
e-Learning Program Development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in Higher Education- Focusing on the Calculus - 원문보기

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12 no.3, 2011년, pp.429 - 450  

김동일 ,  손지영 ,  김정호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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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장애학생 고등교육 환경에서 수학 영역을 중심으로 e-러닝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사용성 평가를 실시하여, e-러닝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적인 고려사항과 장애학생 평가를 통한 개발 전략의 개선점이 무엇인지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에 문헌연구를 통해 장애학생 대상의 e-러닝 설계 전략을 도출하고 수학 미적분학 내용에서 필요한 자료제시 전략을 실제로 구현하여 e-러닝 강좌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5명의 장애학생들이 프로그램 구성과 인터페이스 등에 대해 사용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수식을 디지털화하여 제시하는 특수 언어의 사용, 수식과 그래프의 대체텍스트 제공, 다양한 확대 및 설정 변경 기능, 동기화된 자막 제공, 중요 정보의 시각적 강조와 조작이 용이한 메뉴 크기 등이 실제적 고려사항으로 나타났다. 장애학생의 사용성 평가 결과, 수식과 그래프의 간결한 제시, 다양한 학습자 조절 기능 제공, 음성정보와 자막의 원활한 연동, 대체텍스트 제공의 보완, 단순한 화면 구성 등이 개선점으로 제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develop and evaluate an e-learning program for college students with disabilities in the math area. An e-learning module of teaching calculus was developed according to design strategies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Then, five college students with disabilities (v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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