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언론학보 =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55 no.5, 2011년, pp.340 - 365, 493
노혜정 , 김은이
남성에게도 외모가 경쟁력이 되는 현대 사회에서 텔레비전은 끊임없이 이상적인 남성이미지를 생산해 내고 있다. 본 연구는 사회비교이론을 토대로 텔레비전 드라마 노출 정도와 남자 청소년의 외모·자아인 식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였다.
남자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살펴본 결과, 텔레비전 드라마 노출은 남자청소년의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는 자아 존중감과 자기 효능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외모 만족도에도 부정적인 효과를 보이고 있다. 또한 남자 청소년들의 외모 만족도는 자아 존중감과 자기 효능감에도 정적인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텔레비전 드라마 노출이 남자청소년의 외모와 자아 인식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에 따른 텔레비전 콘텐츠 환경 개선과 청소년 미디어 교육이 필요할 것이다.
As physical appearance becomes a competitive power in the modern society, television drama has continuously produced the ideal image of masculinity. This study analyzes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the television drama exposure and the appearance awareness of male adolescences based on the...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