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바깥놀이에 대한 유치원교사의 태도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6 no.4, 2011년, pp.89 - 115  

문경미 ,  정혜영 ,  이경화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Q방법론을 통해 유치원교사의 바깥놀이에 대한 태도 유형을 파악하고 그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관련 문헌 및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132명 교사의 바깥놀이에 대한 생각을 개방형 질문지를 통해 수집하여 총 317개 초기 진술문을 구성하였다. 4차에 걸친 검토를 거쳐 초기 진술문에서 최종적으로 33개의 Q표본 진술문을 추출하였으며, P표본으로 선정된 43명의 사립유치원교사들이 주관적인 동의 정도에 따라 진술문(카드)을 9점 척도로 Q분류하였다. 주요인분석기술통계치 산출 등으로 자료를 통계 처리한 결과, 유아 바깥놀이에 대한 유치원교사의 태도는 다섯 유형으로 분류되었으며, 제 1유형은 ‘환경 만족 및 사회성 발달지향형’, 제 2유형은 ‘자유로운 시간 운영 및 스트레스 발산지향형’, 제 3유형은 ‘환경 불만족 및 유연한 계획지향형’, 제 4유형은 ‘계획의 일상화 및 교사 상호작용지향형’, 제 5유형은 ‘프로그램 요구 및 자율적 또래관계지향형’으로 그 특징이 요약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attitude typology of kindergarten teachers about young children’s outdoor play, using Q-method. The ideas from various literature and thoughts of 132 random-sampled kindergarten teachers about young children’s outdoor play were collected and summarized in...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