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6 no.4, 2011년, pp.89 - 115
문경미 , 정혜영 , 이경화
본 연구는 Q방법론을 통해 유치원교사의 바깥놀이에 대한 태도 유형을 파악하고 그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관련 문헌 및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132명 교사의 바깥놀이에 대한 생각을 개방형 질문지를 통해 수집하여 총 317개 초기 진술문을 구성하였다. 4차에 걸친 검토를 거쳐 초기 진술문에서 최종적으로 33개의 Q표본 진술문을 추출하였으며, P표본으로 선정된 43명의 사립유치원교사들이 주관적인 동의 정도에 따라 진술문(카드)을 9점 척도로 Q분류하였다. 주요인분석 및 기술통계치 산출 등으로 자료를 통계 처리한 결과, 유아 바깥놀이에 대한 유치원교사의 태도는 다섯 유형으로 분류되었으며, 제 1유형은 ‘환경 만족 및 사회성 발달지향형’, 제 2유형은 ‘자유로운 시간 운영 및 스트레스 발산지향형’, 제 3유형은 ‘환경 불만족 및 유연한 계획지향형’, 제 4유형은 ‘계획의 일상화 및 교사 상호작용지향형’, 제 5유형은 ‘프로그램 요구 및 자율적 또래관계지향형’으로 그 특징이 요약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attitude typology of kindergarten teachers about young children’s outdoor play, using Q-method. The ideas from various literature and thoughts of 132 random-sampled kindergarten teachers about young children’s outdoor play were collected and summarized i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