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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6 no.4, 2011년, pp.577 - 591
조은정 , 정주선
본 연구는 유치원 학급구성유형에 따른 유치원 초기 적응력을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G광역시에 위치한 유치원 9곳의 단일연령 4, 5세 7학급과 혼합연령 5학급의 총 12학급의 유아 247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2011년 4월 4일부터 4월 16일까지 유치원 초기 적응력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t-test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학급구성유형에 따른 유치원 초기 적응력은 단일연령집단과 혼합연령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혼합연령집단이 단일연령집단에 비해 유치원 적응력의 하위영역인 친사회적 행동, 또래간의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치원 환경에서의 긍정적 정서, 자아강도, 유치원 생활에서의 적응 등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혼합연령집단이 단일연령집단에 비해 유치원 초기 적응력의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유치원 학급구성유형이 유아의 유치원 초기적응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학급구성유형의 다양성이 요구됨을 시사한다. 유치원 초기 적응력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early adjustment on kindergarten class configuration according to the type of kindergarten. The subjects used in this study were same-age classes and mixed-age classes of 247 young children.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t-test using the SPSS/PC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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