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유아의 교사, 또래관계와 유아교육기관 일과적응
Children's relationships with teachers and peers, and their early school Adaptation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8 no.2, 2009년, pp.353 - 362  

정덕희 (협성대학교 아동보육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children's adaptability to early school circumstances and their relationships to teachers and to peers. The examination was done on 110 children aged 4 or 5 at a kindergarten and two child care centers in Seoul. Their 'adaptability to early school' and their 'rel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리고 교사 및 또래관계의 어떤 특성들이 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일과적응에 관련이 되는가 등에 대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성이 있다고 하겠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교사관계와 또래관계 및 유아교육 기관 일과적응의 양상은 어떻게 나타나며 유아 의성 및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유아의 교사 관계와 또래관계 및 유아교육기관 일과적응간의 관련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결과는 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이해하고 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일과적응을 높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교사' 또래관계와 유아교육 기관 일과 적응의 전반적인 양상은 어떠한지, 연령차 및 성 차가 나타나는지, 그리고 유아의 교사, 또래관계와 유아교육 기관 일과적응 간에는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4)

  1. 구선라 (1999) 연령과 성별에 따른 교사-유아관계와 유아행동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김영명 (1996) 어머니 및 보육교사에 대한 유아의 애착안정성에 따른 정서적 행동문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김은혜 (2006) 종일제 프로그램 운영형태에 따른 유아의 정서지능 및 유아교육기관 적응.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김정순 (2005) 교사-유아관계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의 상관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5. 김혜수 (1995) 어머니와 교사가 인식한 유아의 기질과 유치원에서의 행동 및 적응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민혜영 (1998)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변인과 개인 내적 변인들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7. 문부경 (2005) 학습과 발달에 대한 이해-또래관계를 중심으로. 창지사. 

  8. 박주희, 이은해 (2001) 아동의 또래유능성에 관련된 어머니의 양육목표, 양육행동 및 또래관계 관리전략. 아동학회지, Vol 22(4), 1-15. 

  9. 박지선(2000) 영유아 교사 및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안선희 (2002) 유아의 유치원 초기 적응에 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9(1), 201-219. 

  11. 여연승 (2003) 교사-유아관계가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과 또래수용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유현숙a (2006) 또래관계에 대한 어머니의 신념 및 사회적 유능감과 유아의 또래관계 및 교사-유아관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유현숙b (2006) 어머니의 격리불안과 양육태도 및 자녀의 어린이집 적응과의 관계. 우석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이영림 (2006) 교사가 지각한 유아의 기질 및 애착이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이진숙 (2001) 유아의 애착표상과 교사-유아관계 및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6. 이진숙 (2002) 교사-유아관계와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한국생활과학회지 제 11권(2), 123-135. 

  17. 이진숙(2004) 유아의 어머니, 교사, 또래와의 관계와 보육시설 적응간의 관련성. 열린유아교육연구, Vol. 12(2), 217-235. 

  18. 이희선 (1995) 아동의 사회적 능력에 관한 어머니의 신념과 유치원 적응간의 관계. 한국영유아보육학 제 2집, 111-124. 

  19. 임말자, 최경순 (2003) 유아의 성, 연령, 기질 및 가정환경자극과 유아교육기관적응과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3(1), 189-207. 

  20. 지금수, 송진숙 (2002) 부모의 양육태도, 유아의 정서지능,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적응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30, 231-248. 

  21. 최경숙, 박영아 (2005) 아동발달. 창지사. 

  22. 최혜영, 이은해 (2005) 아동의 또래상호작용과 교사신념 및 교사행동간의 관계. 아동교육연구, 제25권(5), 319-342. 

  23. 허진 (2006)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이 부적응 유아의 유아 교육기관 적응에 미치는 효과.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4. 현온강, 이은정 (1999)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행동과 사회적 적응 및 행동문제. 대한가정학회지, 35(11), 167-179. 

  25. Birch, S. H., & Ladd, G. W. (1997)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5(1), 61-79. 

  26. Coie, J. D., Dodge, K. A., & Kupersmidt, J. B. (1990) Peer group behavior and social status. In S. R. Asher & J. D. Coie(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 17-59, N.Y. : Erlbaum. 

  27. Erwin, P. (1998) Friendship and peer relations in children. New York : Wiley. 

  28. Howes, C., & Hamilton, C. E. (1992) Children's relationships with child care teacher: Attachment, stability and concordance with parental attachment. Child Development, 63, 876-878. 

  29. Howes, C., & Hamilton, C. E. (1993) The changing experience of child care: Changes in teachers and in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e with pee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8, 15-32. 

  30. Howes, C., & Hamilton, C. E., & Matheson, C. C. (1994) Children's relationships with peers: Differential associations with aspects of the parent-child relationship. Child Development, 65, 253-263. 

  31. Howes, C., & Leslie, P. (1998) Continuity in children's relations with peers. Social Development, 98, 340-349. 

  32. Howes, C., & Matheson, C. C. (1992) Sequences in the development of competent play with peers: Social and social pretend play. Developmental Psychology, 28, 961-974. 

  33. Howes, C., & Phillils, D. A., & Whitebook, M. (1992) Thresholds of quality: Implications for the social development of children in center-based child care. Child Development, 63, 449-460. 

  34. Huges, M., Pinkerton, G., & Plewis, I. (1979) Children's difficulties on starting infant. Journal of Child Psychology, 20, 187-196. 

  35. Howes, C., Rodning, C., Galluzzo, D.C., & Myers (1988) Attachment and child care ; Relationships with mother and caregiver.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 403-416. 

  36. Ladd, G. W. & Price, J. M. (1987) Predicting children's social and school adjustment following the transition from preschool to kindergarten. Child Development, 58, 1168-1189. 

  37. Parker, J. G., & Asher, S. R. (1987) Peer relations and later person adjustment: Are low-accepted children at risk? Psychological Bulletin, 102, 357-389. 

  38. Pianta, R. C. (1994) Patterns of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 and kindergarten teacher.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2(1), 15-31. 

  39. Pianta, R. C., & Steinberg, M. S. (1992)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the process of adjustment to school. New Directions for Child Development, 57, 61-80. 

  40. Pianta, R. C., & Steinberg, M. S., & Rollins, K. B. (1995) The first two tears of school: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deflections in children's classroom adjustment. Development & Psychopathology, 7(2), 295-312. 

  41. Raver, C. C., & Zigler, E. R. (1997) Social competence: An untapped dimension in evaluating Head Start's succes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2, 363-385. 

  42. Saft, L. (1994) A descriptive study of the student-teacher relationship scale with preschoolers. Unpublished doctorial dessertation. University of Virginia, Charlottesville. 

  43. Sroufe, A. L. (1983) Individual patterns of adaption from infancy to preschool. In M. Perlmutter(Ed.), The Minnesota symposyum on child psychology, Vol. 16, pp. 41-81. Hillsdale, NJ: Erlbuam. 

  44. Water, E., & Sroufe, L. A. (1983) Social competence as a developmental construct. Developmental Review, 3, 79-9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