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가정 유아의 가족과 친구에 대한 생각 들여다보기
A thought tracking of multi-cultural family kindergarten children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6 no.5, 2011년, pp.65 - 86  

김경철 ,  장연주 ,  권선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유아들이 어떻게 그들을 둘러싼 환경에 적응하며 어떠한 경험을 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이루어졌다. K도의 A 병설유치원의 다문화가정 유아 3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부모의 사전면담, 참여관찰, 개별면담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은 내용의 전사, 자료통합, 영역분석, 자료범주화, 범주 분석, 의미해석의 단계로 이루어졌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다문화가정 유아는 가족의 역할이나 위계인식에 있어 부모보다는 조부모에게 양육자로서의 역할을 더 기대하며 생활하고 있으며, 조부모의 주도권을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모의 존재에 대하여 모의 언어능력을 중심으로 좋음과 싫음을 포함하고 있었다. 둘째, 다문화가정 유아는 또래관계에서 자신들의 다름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인식하며 다문화가정 유아만의 끼리를 형성하고 유지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how multi-cultural family kindergarten children adapt themselves to their environment and accept it. The subjects were 3 multi-cultural kindergarten children (3 girls), who were 4 to 5 years old attending a kindergarten attached to ‘A’ Elementary School, K ...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