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6 no.5, 2011년, pp.65 - 86
김경철 , 장연주 , 권선희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유아들이 어떻게 그들을 둘러싼 환경에 적응하며 어떠한 경험을 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이루어졌다. K도의 A 병설유치원의 다문화가정 유아 3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부모의 사전면담, 참여관찰, 개별면담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은 내용의 전사, 자료통합, 영역분석, 자료범주화, 범주 분석, 의미해석의 단계로 이루어졌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다문화가정 유아는 가족의 역할이나 위계인식에 있어 부모보다는 조부모에게 양육자로서의 역할을 더 기대하며 생활하고 있으며, 조부모의 주도권을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모의 존재에 대하여 모의 언어능력을 중심으로 좋음과 싫음을 포함하고 있었다. 둘째, 다문화가정 유아는 또래관계에서 자신들의 다름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인식하며 다문화가정 유아만의 끼리를 형성하고 유지하고자 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how multi-cultural family kindergarten children adapt themselves to their environment and accept it. The subjects were 3 multi-cultural kindergarten children (3 girls), who were 4 to 5 years old attending a kindergarten attached to ‘A’ Elementary School, K ...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