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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6 no.5, 2011년, pp.221 - 247
김선영 , 최혜진
본 연구는 수학적 추론과정이 포함된 활동을 적용하여 유아의 문제해결 능력과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추론 활동이 문제해결 능력과 수학적 태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교수전략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고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에게 흥미 있고 교사가 쉽게 접근 할 수 있는 수학교수법으로서의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유치원에 재원하고 있는 만 5세 유아 40명을 대상으로 하여 연구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 20명의 유아에게는 추론과정이 포함된 활동을, 비교집단 20명의 유아에게는 추론과정이 포함되지 않은 활동을 실시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수학적 추론 활동은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왔다. 수학적 문제해결 능력의 각 하위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분류, 패턴, 수, 측정, 도형, 통계 능력에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학적 추론활동은 유아의 수학적 태도를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intended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mathematical reasoning on the problem-solving capacity and mathematical attitude of a child. Thus, it aims to prove that the mathematical reasoning activity could be used as a teaching strategy and to point out that the reasoning activities could 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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